사회 사건·사고

때이른 정치인 '신변보호'...일선 경찰 "사람 없는데 일만 늘어"

예병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1.22 17:13

수정 2024.01.22 17:13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일 오전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참배를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4.1.2/뉴스1 ⓒ News1 김기태 기자 /사진=뉴스1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일 오전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참배를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4.1.2/뉴스1 ⓒ News1 김기태 기자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평소에도 관내 행사 등에 주말이고 밤이고 동원되는데 이제 정치인 경호라는 새 일거리까지 해야 한다. 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일은 계속 늘어 스트레스를 받는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피습 사건이 발생하고 이후 일선서 경찰관들이 높아진 업무 강도에 부담을 느낀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주요 인사에 대한 신변보호를 위한 차출이 이어지면 다른 업무에 차질이 발생하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지적도 있다.


이에 경찰청에서는 상응하는 수당을 지급하고 효율적 업무가 가능하도록 조율하겠다고 전했다. 다만 이 대표 피격 사건을 계기로 경호 업무가 부담될 수준이라는 점에는 동의하기가 어렵다고 언급했다.

석달 앞당겨진 정치인 경호 업무
윤희근 경찰청장은 22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지난 2일 특수 상황(이재명 대표 피습 사건)이 발생해 통상 총선에 맞춰 단계별로 운영하는 일정을 앞당겨 지난주부터 근접신변보호팀을 가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 이 대표 피습 사건이 발생한 뒤 정치인을 대상으로 한 강력 범죄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경찰청은 지난 8일부터 정치인 신변보호팀을 편성하기 위한 인력 선발에 나섰다. 일선 경찰서에서도 자체적으로 신변보호팀을 꾸려 주요 인사에 대한 신변 보호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런 조치는 상당히 이례적이다. 통상 정당 대표 등 정치인을 밀착 경호하는 신변보호팀은 공식 선거기간인 선거일 전 14일 동안만 운영된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총선)가 오는 4월에 치러지는 점을 고려하면 이른 시기에 정치인 경호 업무가 시작됐다.

경찰청은 총선이 끝날 때까지 각 시도청 기동부대를 경비경호특화부대처럼 운영하고 주요 정당 대표 등 핵심 인사에 대한 경호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소수정당을 포함한 정당 대표에 대해서는 전담 경호팀을 붙여 근접 경호한다.

윤 청장은 "법률상 정당 대표는 주요 경호 대상이 아니지만 총선 날짜가 정해지면 1~3단계로 경비·경호활동을 벌인다"며 "정당 자체적으로 최소한의 근접 경호와 경비 인력을 운영해달라고 요청했다"고 전했다.

"인력 부족한데 일은 계속 늘어"
문제는 이 대표 사건을 계기로 정치인 경호 시점 앞당겨지고 범위가 넓어지면서 경찰력이 과도하게 동원되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는 점이다. 과정에서 수사 등 기존 업무에 공백이 생기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서울 일선 경찰서에 근무하는 A씨는 "경비 인원에서 부족하면 아마 내근 부서에서도 차출할 것이다. 안 그래도 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다른 업무에 차질이 발생하는 등 어려워질 것"이라며 "평소에도 관내 행사 등에 자주 동원되는 상황에서 정치인 경호 업무까지 추가되는 등 업무 강도가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더구나 경찰청 차원에서 정치인 경호 업무 관련 구체적인 지시가 전달되지 않아 일선 경찰서가 혼란을 겪고 있기도 했다.

경찰관 B씨는 "정당 대표는 주요 경호 대상이 아니라 총선 때 어떻게 경호할지에 대한 계획이 있어야 하는데 아직 하달된 게 없다"고 설명했다.

이런 늘어나는 일선 경찰서의 업무 부담 및 혼란에 대해 경찰청에서는 동의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날 윤 청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이상동기 범죄처럼 새로운 수요가 생기면 거기에 맞춰 인력 운용하고 일하는 것이 경찰의 업무"라며 "평소보다 부담이 늘면 근무시간 늘어나는 것도 당연하다"고 말했다.
그는 "상응하는 수당을 지급하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지휘부가 할 일"이라며 "선거가 다가올수록 업무가 늘고 근무 인력도 늘어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unsaid@fnnews.com 강명연 노유정 주원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