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누가 될까?' 포스코, 오늘 차기 회장 '숏리스트' 결정

홍요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1.24 06:00

수정 2024.01.24 06:00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 전경. 포스코홀딩스 제공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 전경. 포스코홀딩스 제공

[파이낸셜뉴스] 차기 회장 선임 절차를 진행 중인 포스코 CEO 후보추천위원회가 24일 '내외부 숏리스트' 후보군을 확정한다. 후추위는 소속 사외이사들의 '초호화 해외 이사회' 논란에도 불구하고 앞서 의지를 밝힌 대로 인선 완수를 위해 전진하는 모양새다.

후추위는 앞서 선발된 '롱리스트(1차 후보군)' 18명에 대해 CEO후보추천자문단의 평가 결과를 반영해 오는 24일 제 7차 회의를 열고 '숏리스트(2차 후보군)'를 결정할 방침이다.

산업계와 법조계, 학계 등 분야별 전문 인사로 구성된 CEO후보추천자문단은 심사과정의 투명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이번에 처음으로 도입된 제도다.

CEO후보추천자문단은 후추위에서 제공하는 롱리스트에 속한 후보군의 자기소개서, 평판 조회서 등을 토대로 포스코 홀딩스 회장 후보 5가지 자격요건인 △경영역량 △산업전문성 △글로벌역량 △리더십 △진실성·윤리 등에 맞춰 평가를 진행한다.

후추위는 지난 17일 열린 제6차 회의에서 롱리스트(1차 후보군) 18명을 확정한 바 있다.
외부 12명, 내부 6명으로 구성됐고 세부 명단은 공개되지 않았다.

후추위는 이달 말까지 심층면접대상자인 파이널리스트'(최종 후보)를 확정하고 명단을 공개할 계획이다.

한편 포스코그룹 사외이사로 구성된 후추위 위원들은 '호화 해외 이사회'에 참석했다는 의혹으로 입건돼 경찰 수사를 받고 있다.

후추위는 회장 선임 일정을 차질 없이 이어가겠다는 입장이다.
후추위는 앞서 입장문을 내고 "위원 모두가 엄중한 상황에 대해 깊이 인식하고 있고, 논란이 되는 부분에 대해서 다시 한번 겸허한 자세로 지적을 받아들인다"라며 "이러한 막중한 임무를 차질없이 수행하는 것이 우리 후추위의 최우선 책임임을 인식하고, 회사와 주주를 위해 최상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더욱 신중하고 공정하게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yon@fnnews.com 홍요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