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코로나 접종시 새로운 변이 나타나도 중증화 예방"

강규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1.24 12:00

수정 2024.01.24 12:00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질병관리청은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을 하면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가 출현해도 중증 진행을 예방할 수 있다고 24일 밝혔다.

질병청 연구결과 예방접종 완료군(2차 접종)은 미접종군 등의 중증화율보다 델타 우세화 시기 6분의1, 오미크론 우세화 시기 3분의 1인 중증도를 보였다.

오미크론 변이 우세화 시기에는 코로나19의 중증도가 낮아졌지만,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 중 고령층의 분율은 여전히 높아 고령층의 의료부담은 지속됐다.

이번 연구는 코로나19 감염, 백신접종 등으로 면역이 형성되지 않은 인구를 구분해 바이러스 중증도를 분석한 연구로써 예방접종을 통한 중증 예방 효과를 직관적으로 제시한 결과를 학술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다.

지영미 질병청장은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의 중증도가 변화함에도 백신접종자는 중증도 변화에 영향을 적게 받는다는 것이 확인됐다"며 "백신을 접종한다면 향후 새로운 변이가 나타나더라도 코로나19로 인한 건강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의 코로나19 백신(XBB.1.5 기반)은 최근 유행 중인 변이(HK.3, JN.1)에 충분한 예방효과를 보이고 있다"며 "해외여행, 가족모임, 시설 면회 등이 잦은 설 명절을 맞이하기 전, 고위험군의 중증·사망 위험을 낮추기 위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번주 오는 26일부터 2월8일까지 설명절 집중접종기간을 운영할 계획이다.

camila@fnnews.com 강규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