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단체

최태원 "민관 원팀으로 시장 개척"...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면담

김동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1.24 15:09

수정 2024.01.24 15:09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오른쪽)이 24일 세종대로 대한상의 회관에서 조태열 외교부 장관을 만나 최근 경제 현안에 대해서 논의하고 있다. 대한상의 제공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오른쪽)이 24일 세종대로 대한상의 회관에서 조태열 외교부 장관을 만나 최근 경제 현안에 대해서 논의하고 있다. 대한상의 제공

[파이낸셜뉴스] 대한상공회의소는 24일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경제계 현안과 외교·안보 분야 협력 과제를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면담은 지난 12일 취임한 조 장관의 '경제단체장 소통' 일환으로 성사됐다.

면담은 최 회장과 조 장관을 비롯해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이형희 서울상공회의소 부회장(SK 수펙스추구협의회 커뮤니케이션위원장), 김진동 외교부 양자경제외교국장 등이 참석했다.

최 회장은 "대내외 환경이 어렵다"며 "경제계와 같이 외교부의 네트워크를 활용해서 전략적으로 헤쳐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민간과 정부가 원팀으로 시장을 개척하자는 얘기다. 장관께서 통상전문가시라 경제계에서 기대하는 바가 크다"고 덧붙였다.

이에 조 장관은 "대한상의 창립 140주년을 축하하고, 대한상의가 우리 경제인들을 지원하고 대변하면서 우리나라의 눈부신 경제성장에 기여해 온 것처럼 앞으로도 중추적인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며 "이 과정에서 민·관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조 장관은 국내 기업의 글로벌 진출 지원도 약속했다.
그는 "경제와 안보가 융합되는 구조적 전환기에 우리 경제가 회복 궤도에 올라 확고한 성장세를 지속해 나갈 수 있도록 외교부는 재외공관 네트워크를 활용해 경제안보 주요 동향 모니터링과 해외진출 기업의 애로사항 해결에 앞장서겠다"며 "우리 기업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해 나갈 테니 대한상의도 많이 도와주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hoya0222@fnnews.com 김동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