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금융당국 수장, 증권사 CEO에 경고 "PF 리스크 관리 실패땐 책임 묻겠다"

김태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1.24 18:11

수정 2024.01.24 18:11

김주현·이복현, 증권업계 간담회
"IB 서비스 제공기관 기능 미흡"
김주현 금융위원장(앞줄 왼쪽 네번째)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앞줄 왼쪽 다섯번째)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증권업계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뉴스1
김주현 금융위원장(앞줄 왼쪽 네번째)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앞줄 왼쪽 다섯번째)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증권업계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뉴스1
금융당국의 두 수장이 국내 증권업계에 쓴소리를 했다. 단기 수익 추구에 치중하지 말고, 불법 행위가 근절될 수 있도록 내부통제에 신경쓸 것을 주문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24일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증권업계 간담회'에서 "혁신기업과 국민 자산형성 지원 강화를 위한 자본시장 체질 개선엔 증권사 역할이 중요하다"며 "여전히 위탁매매·부동산 중심 영업행태를 보이며 '종합 IB 서비스 제공기관'으로서 기능은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간담회 주제가 '국민 자산형성 지원을 위한 증권업계 역할'인 만큼 이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영업방식을 바꿔야 한다는 요구다.


상장사 이사회가 스스로 기업가치 저평가 이유를 분석,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도 재차 강조했다. 상장사 주요 투자지표를 시가총액·엽종별로 비교공시, 상장사들에 기업가치 개선 계획 공표 권고, 기업가치 개선 우수기업 등으로 구성된 지수 개발 및 상장지수펀드(ETF) 도입이 주요 내용이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내부통제 강화에 방점을 찍었다. 이 원장은 "최근 다수의 금융투자회사에서 다양한 형태의 불건전 영업행위와 사익추구 행위가 나왔다"며 "성과 만능주의가 업계 전반에 만연함에 따른 구조적 문제"라고 짚었다.

그는 "최종 책임자인 최고경영자(CEO)가 이런 인식을 공유해 준법·리스크·감사 등 내부통제 조직이 실효성 있게 작동할 수 있도록 인적·물적 자원을 확충하는 한편 위법행위 임직원에 대해선 온정주의를 타파하고, 징계 및 구상권 행사 등으로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어길 경우 신분상 불이익, 금전 제재, 사업상 제약 등이 가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원장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관련해서도 "부실 사업장은 과감히 정리해 달라"며 "12월 결산시 충당금을 충분히 적립해 발생 여지가 있는 위기에 선제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그는 이어 "단기 이익목표에 연연해 PF 예상손실을 느슨하게 인식하는 행태엔 엄중한 책임을 물을 예정"이라고 수위를 높였다. 부동산 PF 쏠림, 과도한 단기자금 의존을 경계하고 성과보수 체계를 개편하는 등 체질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문도 했다.


서유석 금융투자협회장은 "내부 규정이나 전산 시스템 마련 등 하드웨어 측면에 치중하고, 임직원 준법 문화 확산 등 관행 혁신이 동반된 패러다임 변화를 위한 노력은 부족했다"며 "현실과 수요에 부합하는 내부통제 모델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taeil0808@fnnews.com 김태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