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코스닥

비나텍, 프랑스 수소연료전지 전문기업과 'MEA' 공급계약 체결

최두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1.30 14:19

수정 2024.01.30 14:19

관련종목▶

공동협력 개발 2년만 가시적 성과, 유럽 진출 첫걸음
비나텍 CI
비나텍 CI


[파이낸셜뉴스] 비나텍은 프랑스의 수소연료전지시스템 리딩기업과 160KW급 수소연료전지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한 34억원 규모의 MEA(Membrane Electrode Assembly)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해당 기업이 자체 개발한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은 높은 출력 특성을 갖추고 있을뿐만 아니라 모빌리티시장에서 중요한 부피와 무게를 경량화해 우수한 제품 경쟁력을 확보했다.

비나텍 관계자는 "이러한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 고출력, 고내구성 MEA가 필수적이다"라며 "당사는 이러한 특성을 유일하게 만족시킴으로써 MEA 단독 공급을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비나텍은 이를 기반으로 향후 건물, 선박, 자동차, 철도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예정이다. 최근에는 기가팩토리 건립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성도경 비나텍 대표는 “이번 계약을 통해 자동차 외 다양한 응용분야로 시장을 확대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며 "이번 공급계약은 양사가 현재 논의 중인 신규 프로젝트에 대한 전망을 확고히 하고 양사의 기술력과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이번 공급계약은 초도물량 수준으로 향후 진행 중인 프로젝트들이 본격화됨에 따라 물량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비나텍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수소연료전지 분야에서 지속적인 글로벌 레퍼런스를 확보해 나가고 있다.
시스템 제조사의 경우 소재, 부품 공급사 선정에 있어 검증된 업체를 먼저 고려할 수밖에 없다. 비나텍의 이번 공급계약은 수소연료전지 소재, 부품 사업 확장에 선도적인 위치를 확보해 나아가고 있다는 평가다.


비나텍 관계자는 “수소연료전지의 핵심인 지지체, 촉매, MEA, 분리판의 일괄 생산이 가능한 유일한 기업으로 수소산업에 진입을 모색하고 있는 글로벌 주요 고객사들로부터 원천기술에 대한 가치를 인정 받아 국내외에서 수소산업의 톱티어(Top-tier) 지위를 확보해가고 있다“고 전했다.

dschoi@fnnews.com 최두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