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尹정부, 북한 연속도발에도 ‘北실태 알리기’ 계획대로

김윤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01 07:00

수정 2024.02.01 07:00

北, 주적 규정하며 잇단 미사일 등 도발
그럼에도 통일부 국내외 北실태 알리기 주력
장관 "국민·정부, 北실체 인식하고 선동 물리쳐야"
차관, 유엔사 대사들에 "北실상 알려 변화시켜야"
탈북민 정보 '北 경제·사회 보고서' 내달 발간
대통령 "北, 비이성적 집단..선거개입 도발 대비"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57차 중앙통합방위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57차 중앙통합방위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2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북한이탈주민의 날' 제정 관련 민간단체 간담회에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2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북한이탈주민의 날' 제정 관련 민간단체 간담회에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북한이 잇달아 수위 높은 도발을 이어가고 있다. 우리나라를 주적이라 규정하면서 탄도미사일에 순항미사일도 연일 발사하고 포 사격 도발에 나서 전쟁 불안을 유도하고 있다.
그럼에도 윤석열 정부는 북한의 실태를 국내외에 적극 알려 변화를 일으키는 정책을 지속하고 있다.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북한이 순항미사일 쏜 이튿날인 지난달 31일 서울 용산구 상영관에서 북한 주민 실태 다큐멘터리 ‘비욘드 유토피아’ 상영회에 참석해 “최근 북한은 핵무기를 동원한 우리 영토 평정을 운운하고 미사일 발사 등 군사 도발을 계속하는데, 이는 우리 사회를 균열시키기 위한 정치 도발 행위”라며 “우리 국민과 정부는 하나 되어 북한의 실체를 올바로 인식하고 북한 정권의 기만전술과 선전, 선동을 물리쳐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날 문승현 통일부 차관은 유엔군사령부 회원국 대사들을 만나 북한을 실질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협력을 구했다. 통일부 당국자가 유엔사 대사 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문 차관은 이 자리에서 북한 도발 현황과 북한 주민 식량난과 인권 실태를 거론하면서 “한반도의 지속가능한 평화를 위해선 북한의 실질적 변화가 관건”이라며 “이를 위해 북한의 정확한 실상을 인식하고 확산시키는 게 중요하다”고 요청했다.

통일부는 북한 실태를 알리기 위해 내달에는 ‘북한 경제·사회 실태 인식 보고서’를 공개 발간할 예정이다. 2010년부터 국내 입국 북한 이탈 주민 6000여명을 대상으로 정보를 수집·분석한 것을 망라한 자료다. 김 장관은 앞서 지난달 24일 윤석열 대통령 직속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신년인사회에서 해당 보고서를 바탕으로 “북한 당국의 외부정보 유입 통제·단속이 강화되고 있지만, 북한에서 집단주의를 기피하고 개인주의 성향이 증가하고 있으며 휴대전화 등 정보기기가 확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달 31일은 윤 대통령이 북한 정권을 ‘비이성적 집단’이라며 질타한 날이기도 하다. 윤 대통령은 청와대 영빈관에서 중앙통합방위회의를 주재하며 “북한 정권은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핵 선제사용을 법제화한 비이성적 집단”이라면서 “연초부터 북한 정권은 도발을 계속하고 있다.
민족 개념을 부정한 채 대한민국을 교전 상대국이자 주적으로 못 박았다. 반민족·반통일 행위이며 역사에 역행하는 도발이고 위협”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북한은 올해는 접경지 도발, 무인기 침투, 가짜뉴스, 사이버 공격, 후방교란 등 선거 개입을 위한 여러 도발을 할 것”이라며 대비를 지시했다.

uknow@fnnews.com 김윤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