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여선웅, 분당갑 불출마...이재명 측근 김지호와 단일화 "친명·친문 통합"

전민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01 11:47

수정 2024.02.01 11:47

文정부 청와대 행정관 출신 여선웅
"친명·친문 넘어선 통합의 민주당 제안"
이광재 전략공천설에 김지호 "경선 참여하시라"
여선웅(왼쪽) 전 청와대 청년소통정책관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제22대 총선 분당갑 불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한 후 지지하는 김지호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정무조정부실장과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여선웅(왼쪽) 전 청와대 청년소통정책관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제22대 총선 분당갑 불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한 후 지지하는 김지호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정무조정부실장과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의 지역구(경기 분당갑)에 도전장을 냈던 여선웅 전 청와대 행정관이 총선에 불출마하기로 했다. 여 전 행정관은 이재명 대표 최측근인 김지호 당대표 정무조정부실장과 예비후보 단일화를 선언했다.

여 전 행정관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친명·친문을 넘어선 통합의 민주당을 제안한다"며 "분당갑 선거에 불출마 한다"고 밝혔다. 회견에는 여 전 부사장과 함께 청년당원 활동을 해온 장경태 의원과 김 부실장이 함께 했다.


여 전 행정관은 "민주당 당직자로 시작해 지방의원, 청와대, 쏘카, 직방까지 공공과 민간을 넘나들며 능력을 키워왔다"며 "민주당이 부족한 중도확장을 책임지겠다는 소명이 생겼고, 친시장, 진보적 실용주의 정당으로의 전환을 과감히 주장했다. 분당 출마도 민주당의 중도확장성을 보여주는 길이라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여 전 행정관은 "(민주당내에서) 총선을 앞두고 후보 간 경쟁은 자연스러운 모습이지만 그 경쟁이 국민 눈에 계파 간 집안 싸움처럼 비친다"며 "자칫 선거 승리를 확신한 오만한 정당으로 보이지 않을까 매우 우려된다"고 말했다.

친명과 친문의 대결 구도 프레임을 방치하면 정권심판이라는 대의를 넘어서는 갈등으로 비화돼 선거 필패로 이어질 것이라는 지적이다.

여 전 행정관은 "분당갑은 우리 민주당에게 매우 어려운 지역"이라며 "자칫 경선 과정에서의 작은 갈등의 불씨로 인해 단결과 통합의 길에 금이 가거나, 윤석열 정권 심판의 동력이 꺼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여 전 행정관은 "분당갑에는 이재명 대표와 경기도에서부터 함께한 김지호 예비후보가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청와대에서 일한 여선웅도 있다"며 "친명 친문 갈등, 자객 출마 등이 난무하는 살벌한 정치세계에 친명친문 통합이라는 작은 돌을 던지고 싶다. 김지호와 여선웅의 분당에서의 작은 날갯짓이 통합과 협력이라는 큰바람을 일으킬 수 있으면 좋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 전 행정관은 분당갑 지역구 전략공천 대상으로 이광재 전 사무총장이 거론되는 것에 대해 "선거는 출마도 자유고, 검토도 자유인 것처럼 지역에서 열심히 하는 후보들께 많은 관심을 보여달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회견에 함께한 김 부실장은 "당에서 전략공천을 한다면 거기에 순응하고 총선 승리를 위해 기여할 생각이 있다"면서도 "분당갑에는 40대 젊은 후보가 4명 출마를 선언했고, 공정하게 심사를 거쳐 여기까지 왔다. 그런데 만약 전략공천을 한다면 대상자의 경쟁력에 대한 객관적 수치 같은 걸 보여줘야 한다고 본다"고 밝혔다.


김 부실장은 또 "그렇지 않고 밀실에서 결정될 것이라면 차라리 이광재 전 사무총장도 떳떳하게 경선 참여해서 후배들과 경쟁하는 게 좋지 않겠나"라면서 "예전에 유명했던 걸로 후배들과 경쟁을 피하려는 것에 대해선 다시 한 번 숙고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ming@fnnews.com 전민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