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수도권 교통카드 통합 두고 '동상이몽'

한갑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04 12:16

수정 2024.02.04 16:06

기후동행카드, 인천I패스, The경기패스 하나로 통합
수도권 3개 시·도 실·국장 회의서 도입 결정
상반기 내 3개 시·도 공동 비용 부담해 용역 진행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달 2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후동행카드·K-패스·The 경기패스·l-패스 등 대중교통 정기권에 관한 국토부·수도권 지자체 합동 기자설명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동연 경기도지사, 박상우 국토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 유정복 인천시장. 뉴시스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달 2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후동행카드·K-패스·The 경기패스·l-패스 등 대중교통 정기권에 관한 국토부·수도권 지자체 합동 기자설명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동연 경기도지사, 박상우 국토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 유정복 인천시장. 뉴시스
【인천·서울=한갑수 최재성 기자】 인천시가 수도권 3개 시·도의 교통요금 개선을 위한 각 지역의 교통카드 통합을 제안하고 나섰다. 하지만 서울시는 이같은 인천시의 제안에 대해 국토교통부와 논의할 사안이라며 선을 그었다.

서울시는 지난달 27일부터 ‘기후동행카드’를 도입해 시범 운영 중이고 인천시와 경기도는 각각 5월 ‘인천I-패스’와 ‘The 경기패스’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처럼 각 지자체별로 난립중인 각종 할인혜택을 주는 교통카드들이 우후죽순 탄생하면서 통합 교통카드 필요성이 대두됐다.
그렇지만 각 지자체들의 복잡한 정치적, 재정적인 이해관계가 얽히면서 공동 TF(태스크포스)가 구성되지 못했다. 이런 가운데 수도권 3개 시·도 교통 관련 국·실장들은 이같은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외부 용역을 실시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4일 인천시에 따르면 수도권 3개 시·도는 올 상반기 내 각 시·도별로 2000만원씩 비용을 부담해 수도권 정액권 교통카드의 공동 이용 방안 마련을 위한 용역을 실시중이다. 수도권 3개 시·도는 하반기 용역 결과가 나오면 용역 결과에 따라 수도권 정액권 교통카드의 공동 이용 방안을 마련해 실시하기로 했다는 게 인천시의 주장이다.

수도권 3개 시·도가 ‘기후동행카드’와 ‘인천I-패스’, ‘The 경기패스 등 대중교통 정액권 교통카드를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김준성 인천시 교통국장은 “시민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수도권에서 공동 사용할 수 있는 정액제 교통카드를 빠른 시일 내 도입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제는 수도권 3개 시·도의 정액권 교통카드의 적용 지역과 지원 기준 및 금액이 제각각이어서 이용자들이 카드를 선택하기 쉽지 않고 여전히 요금 부담에 대한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는 점이다. 또 수도권 3개 시·도가 경쟁적으로 정액권 교통카드를 도입하면서 지역간 교통 이용 혜택의 격차가 생기고 이에 대한 부담은 오롯이 해당 지자체의 몫이 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서울시는 경기도·인천시와 새로운 수도권 통합 대중교통 정기권을 만들기 위한 작업에 착수한 바 없다고 명확히 선을 그었다. 현재 기후동행카드를 The경기패스, 인천I-패스 등과 통합할 계획은 전무하다는 설명이다. 또 3개 시도 공동용역 이야기가 나온 배경 역시 수도권 대중교통 전반의 분석과 요금에 대한 것일 뿐 대중교통 정기권 통합을 위한 것은 아니라는 게 서울시 입장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수도권 공동 대중교통 정기권에 대한 이야기는 금시초문인 데다, (수도권 대중교통 분석을 위한) 3개 시도 공동용역 역시 구체적으로 논의하지 않은 상황"이라며 "만에 하나 수도권 통합 대중교통 정기권 논의를 한다고 해도 The경기패스와 인천I-패스가 기반하는 'K-패스'의 운영주체인 국토교통부와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기후동행카드는 이미 인천시, 김포시, 군포시 등이 일부 동참했다.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의 적용영역을 과천, 안양 등으로 계속 확장을 추진중이다. 김포시는 오는 4월에 기후동행카드에 참여할 예정이다. 김포 골드라인이나 김포 광역버스를 추가로 기후동행카드에 편입시키는 방안이 논의 중이다. 인천도 오는 8월에 광역버스를 기후동행카드에 편입시킬 예정이다.

서울시는 코레일과 논의 진행 속도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서울교통공사가 관리 중인 노선이나 역사의 경우 서울 소재가 아니더라도 제한적으로 기후동행카드의 사용이 가능하다. 김포골드라인 전 구간(양촌~김포공항역), 진접선 전 구간(별내별가람~진접역), 5호선 하남구간(미사~하남검단산역), 7호선 인천구간(석남~까치울역) 등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한 승차는 불가능하지만 하차는 가능하다.

기후동행카드의 수도권 전면 확대와 이용 편의 개선을 위해선 코레일의 빠른 참여가 필요한 상황이다. 서울시와 군포시는 군포지역 지하철 1·4호선 7개 역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코레일과 적극 협의를 추진할 계획이다. 수도권 교통카드의 통합보다는 코레일과 협력을 통한 기후동행카드의 개선과 확대에 초점을 두고 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각 자지체별 교통카드의 통합에 대해 다소 부정적인 입장이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달 22일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지자체장들과 만남에서 "교통 문제는 로컬문제이기에 개인 별로 다양한 패턴이 있다. 하나의 정해진 방식 보다는 다양한 선택지를 주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중앙정부가 기본적인 프로그램을 만들고 각 지자체가 이를 기반으로 자기 지역의 통행 패턴에 맞는 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 하는 게 좋은 방식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kapsoo@fnnews.com 한갑수 최재성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