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피플일반

[fn이사람]"살던 집에서 나이 들 수 있게… 중상층 위한 돌봄서비스"

서혜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04 19:04

수정 2024.02.07 10:09

김종훈 쉘위파트너스 대표
낯선 실버타운 노인에 스트레스
낙상예방 등 주거환경 맞춤개선
집사 정기방문 서비스확장 계획
[fn이사람]"살던 집에서 나이 들 수 있게… 중상층 위한 돌봄서비스"
"전 세계 유례없는 속도로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국내 고령자 돌봄서비스는 양적 성장만으로도 벅찬 실정입니다. 공공 주도로 저소득 취약계층에 저가의 사회서비스를 공급하는 게 우선되고 있죠. 그러다 보니 자부담을 해서라도 고품질의 돌봄서비스를 받고 싶은 중상층 고령자는 오히려 역소외되고 있습니다."

김종훈 쉘위파트너스 대표(사진)는 4일 파이낸셜뉴스와 인터뷰에서 "국내 고령자 돌봄서비스의 질적 혁신이 계속 뒤로 밀리고 있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한국IBM의 소프트웨어 총괄전무를 지낸 김 대표가 설립한 쉘위파트너스는 '고령 친화 주거환경 개선' 영역에서 소셜임팩트를 실현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올해 '노인인구 1000만명 시대'에 진입한다. 내년에는 고령화율이 20%를 넘는 초고령사회에 들어선다.
고령화사회(65세 이상 인구 비중 7%)에서 초고령사회(65세 이상 인구 비중 20%)로 진입하는 속도가 세계 1위다. 프랑스보다 6배, 일본보다 11년 빠르다.

정부가 공급하는 노인복지주택과 민간이 운영하는 요양원, 요양병원, 실버타운 등으로는 턱없이 부족할 수밖에 없다. '에이징 인 플레이스(살던 곳에서 나이들기·aging in place)'가 점차 주목받는 이유다. '에이징 인 플레이스'는 노인들이 익숙한 환경에서 편안하고 안정적으로 노년기를 보내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보건복지부가 지난 2021년 발표한 '2020년 노인실태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3.8%가 건강할 때까지는 현재 집에서 거주하기를 원했고, 56.5%는 거동이 불편해져도 재가서비스를 받으며 현재 집에서 계속 살기를 희망했다.

김 대표는 "수십년간 살던 동네에서 사귄 이웃, 자주 가는 가게, 매일 산책하는 길 등을 버리고 갑자기 낯선 실버타운에 들어간다는 건 노인들에게 큰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다"며 "살던 집을 고령층 친화 주거환경으로 바꾸는 게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일본에서는 고령자들의 주택 리모델링을 돕는다. 휠체어가 다닐 수 있게 문턱을 없애고, 바닥을 평평하게 하고, 여기저기 손잡이를 달고, 바닥에는 미끄럼 방지대책을 세우는 등의 공사가 권장된다. 지자체들이 20만엔(약 180만원) 한도까지 보조금도 지원해준다.

쉘위파트너스는 고령자의 낙상예방에 특화된 '낙상백신' 사업을 하고 있다. 고령 입원환자의 손상원인 1위가 낙상 또는 추락이라는 점에 착안했다. 현장 전문가가 자택을 방문, 낙상 위험진단 방문컨설팅을 제공하고 욕조 안전바, 논슬립 패드 등을 추천·설치해 준다.

김 대표는 "강남구청과 2년 연속 '고령 친화 주거환경 개선사업' 협약을 맺고 타워팰리스, 압구정현대를 포함해 100명 넘는 어르신 댁을 방문해 낙상예방 활동을 했다"고 말했다.


쉘위파트너스는 향후 중산층 고령자 및 그들의 중·장년 자녀가 믿고 맡길 수 있는 버틀러(집사) 서비스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주요 고객은 구축아파트 단지나 주상복합에 거주하는 고령자, 대기업 임원 및 고소득 전문직에 종사하는 중·장년 자녀다.


김 대표는 "바쁜 자녀 대신 집사가 정기적으로 방문해 어르신들의 불편함을 해결해 주는 서비스"라며 "중·장년 임직원들의 사내복지 프로그램으로도 진입 예정"이라고 밝혔다.

sjmary@fnnews.com 서혜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