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피플일반

최종절차 남긴 포스코 차기 회장…'천려일실' 범하지 말아야 [테헤란로]

김영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05 16:24

수정 2024.02.05 16:24

최종절차 남긴 포스코 차기 회장…'천려일실' 범하지 말아야 [테헤란로]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재계 5위 포스코그룹의 차기 회장 선임절차가 사실상 마지막 절차만을 남겨뒀다. 오는 8일 포스코홀딩스 CEO후보추천위원회와 임시이사회의 결의를 통해 최종 후보를 확정해 공개하고 회장(CEO) 후보 선임안을 3월 21일 개최되는 주주총회에 상정하면 공식 절차는 마무리된다.

다만 현재까지 회장 선임 절차는 분위기로만 보면 여느때의 '관심' 보다는 '부담'이 더 커 보이는게 사실이다. 국내를 대표하는 글로벌 철강기업인 포스코를 아우르는 재계 5위 수장이라는 자리는 그 자체가 영광이다. 이 때문에 차기 회장 선임 시즌이 되면 포스코의 미래를 떠올리며 무수한 하마평이 오르내리곤 했다. 하지만 이번 회장 선임 과정은 시작부터 외부변수들이 작용하면서 사뭇 다른 분위기를 내고 있다.
후추위는 최종후보를 내기도 전에 해외 이사회 논란이 불거지며 신뢰도에 타격을 받았다.

일각에서는 "메시지를 공격할 수 없으니 메신저를 공격한다"는 말이 나오기도 하지만 위법성 여부를 떠나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

자칫 포스코그룹 회장 선임 절차가 KT의 전철을 밟는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것도 비슷한 이유다. KT는 지난해 하반기 당시 구현모 대표의 연임을 놓고 내홍을 겪다가 사외이사 전원을 새로 구성한 뒤 LG 출신의 김영섭 대표를 새 수장으로 맞았다. 포스코의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이 상황에 따라 후추위와 임시이사회가 낸 최종 후보에 대해 반발할 수도 있다는 주장이 나오는 배경이기도 하다.

문제가 되는 것은 포스코 회장 선임 과정에서 같은 문제가 불거질 경우 과연 그 상황을 온전히 바라볼 수 있느냐는 것이다. 포스코는 지난 2000년 민영화 이후 5대 유상부 전 회장부터 8대 권오준 전 회장까지 9대 최정우 회장을 제외한 4명이 모두 임기를 채우지 못했다. 그만큼 민영화가 됐지만 정부의 입김이 크게 작용했다는 방증이다. 이 때문에 지난 2022년 지주사 체제로 전환한 이후 처음으로 진행하는 회장 선임 절차는 포스코의 미래를 위해서도 중요한 바로미터가 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포스코가 가지는 사회, 정치, 경제적 의미는 막대하다. 이 때문에 그런 포스코호의 미래를 이끌어갈 차기 수장을 선정하는 절차는 투명하고 적절하게 이뤄져야 하는 건 당연하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자칫 천려일실(千慮一失)의 우를 범하지 않도록 제대로된 결과가 나오기를 기대해본다.

kim091@fnnews.com 김영권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