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정부-전문가, 육아 부담 줄여줄 방안 현장서 찾는다

이창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07 14:01

수정 2024.02.07 14:01

2~4월간 주요 과제별 '현장 다이브' 추진
정책의견 2025년 예산안 편성 과정 반영

기재부 사옥 전경-세종청사 [기획재정부 제공] /사진=연합뉴스
기재부 사옥 전경-세종청사 [기획재정부 제공]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정부가 내년 예산 편성을 앞두고 육아, 돌봄 부담 완화 방안을 찾기 위해 현장 방문을 진행했다.

기획재정부는 첫 번째 '현장 다이브(DIVE)' 행사로 세종시 아이돌봄서비스 제공기관을 방문했다고 7일 밝혔다.

'현장 다이브(DIVE)' 행사의 '다이브'는 현장 직접 방문(Direct), 정책 아이디어 수렴(Idea), 정책 가치 제고(Value), 정부 부처·지자체·전문가 등 논의(Expert)의 앞 글자를 딴 현장 중심 행사다.

정부가 해결해야 할 우리 사회 주요 과제의 정책 현장에 직접 찾아가 체감도 높은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더 나아가 현장에서 직접 문제를 해결하고자 추진했다.

현장 다이브 첫 번째 일정으로 진행된 이날 현장 행사에는 김동일 기재부 예산실장과 여성가족부 공무원들, 세종시 아이돌봄서비스 제공기관에서 세종시 관계자, 육아·돌봄 전문가,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 중인 맞벌이 부모 등이 참석했다.
저출산 대응을 위한 육아·돌봄 부담 완화 방안 및 아이돌봄서비스 개선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기획재정부와 관계 부처는 2~4월간 주요 과제별 현장 다이브 행사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수렴한 다양한 정책 의견은 향후 2025년 예산안 편성 과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chlee1@fnnews.com 이창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