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모바일

'Z플립'처럼 접는 아이폰 나오나… "삼성 지배력 위협" [애플도 결국 폴더블폰]

홍창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08 16:40

수정 2024.02.08 16:40

美IT매체 "2026년 이후 출시설"
삼성전자 점유율 60∼70%
폴더블폰 시장 경쟁 거세질듯
애플의 폴더블 아이폰 예상 렌더링 이미지
애플의 폴더블 아이폰 예상 렌더링 이미지
【파이낸셜뉴스 실리콘밸리=홍창기 특파원】 애플이 삼성전자의 갤럭시Z플립과 같은 '클램셸 모델'의 폴더블 아이폰을 오는 2026년 이후 출시할 가능성이 제기됐다. 폴더블폰의 힌지(경첩) 내구성 문제와 화면 주름 등으로 인해 애플이 폴더블 아이폰 개발을 중단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서다.

7일(현지시간) 미국 정보기술(IT) 전문매체인 테크크런치와 디인포메이션은 애플이 혼합형(MR) 헤드셋 '비전 프로' 출시를 마치고 다음 미션으로 폴더블 아이폰 출시에 초점을 맞출 수도 있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애플은 책을 접는 것 같은 폴더블 폰보다 열어 올리는 방식의 클램셸 모델 출시에 더 초점을 두고 있다. 클렘셸 모델이 휴대성이 뛰어나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책을 접는 것 같은 폴더 모델의 경우 대화면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접었을 때도 무겁고 크기가 크다는 단점이 여전하다.
이 때문에 애플은 클램셸 모델 형태의 폴더블폰에 8인치의 대화면 채택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갤럭시 Z플립5의 메인 화면은 6.7인치이고, 모토로라 레이저의 최신 모델의 메인 화면이 6.9인치인 점을 고려하면 화면이 상당히 크다.

가장 가능성 있는 애플의 폴더블 아이폰 출시 시나리오는 삼성전자의 갤럭시Z폴드, Z플립처럼 두 번째 플래그십 스마트폰 형태다. 다만 애플의 폴더블 아이폰 실제 출시는 비싼 가격이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인다. 어떤 경우든 오는 2026년 이전에 애플의 폴더블 아이폰은 출시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테크크런치는 전했다.

지난 2018년부터 다양한 버전의 폴더블 아이폰을 테스트했던 애플이 폴더블 아이폰 출시를 재고려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폴더블폰이 보편화되지 않았지만 삼성전자의 갤럭시Z폴더와 Z플립 출시 후 수요가 있다는 것이 증명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는 전 세계 최초로 지난 2019년 갤럭시Z폴드를 출시했다.

이후 현재 화웨이를 비롯해 오포(원플러스), 모토로라(레노버), 구글 등 다른 휴대폰 제조사들도 폴더블 시장에 진입했다. 폴더블폰의 치명적 단점이던 내구성 문제는 이제 대부분 해결됐다는 것이 테크크런치의 분석이다.

애플이 폴더블폰 시장에 뛰어들면 단숨에 폴더블폰 시장의 판도를 바꿀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현재 전 세계 폴더블폰 시장의 60~70%를 점유한 것으로 추정되는 삼성전자의 위치에도 변화가 불가피하다. 이와 관련, 테크크런치는 "삼성전자가 폴더블폰 시장점유율을 잃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시장조사기관 IDC는 지난해 전 세계의 폴더블폰 출하량이 2100만대를 조금 넘었을 것으로 추정했다. 또 오는 2027년에 폴더블폰 시장 출하량이 4810만대로 지난해의 두 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이 같은 폴더블폰 출하량은 지난해 전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이 11억7000만대인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작은 규모다.

theveryfirst@fnnews.com 홍창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