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기업

포스코가 개발한 용접 기술, '네이처'에 실렸다

권준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13 08:55

수정 2024.02.13 08:55

포스코와 국립창원대 공동연구팀이 새롭게 밝힌 기가스틸 용접금속 미세조직 형성 메커니즘 모식도. 포스코 제공
포스코와 국립창원대 공동연구팀이 새롭게 밝힌 기가스틸 용접금속 미세조직 형성 메커니즘 모식도. 포스코 제공
[파이낸셜뉴스] 포스코는 지난 12일 자사가 개발한 고성능·저원가 기가스틸 용접 기술 포스젯 기가(PosZET® GIGA)가 세계적인 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 게재됐다고 13일 밝혔다.

포스젯 기가는 기존 '기가스틸'에 사용하던 니켈을 니오븀과 크로뮴으로 배합 및 전환한 기술로 이를 통해 접합부 용접금속의 미세조직을 그물망처럼 복잡하고 치밀한 구조로 만들어 강도와 인성을 동시에 높인 것이 핵심이다. 용접금속은 용접부의 한 부분으로 용접하는 동안 강판 모재와 용접용 소재(선재)가 함께 녹았다가 굳어진 금속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자동차는 여러 철강재들의 용접을 통해 만들어지기 때문에 철강재 자체 특성은 물론 용접부 강도가 중요하다"며 "이번에 개발한 용접 기술은 포스코의 초고강도 강판인 ‘기가스틸’의 활용도를 배가 시킬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포스코에 따르면 포스젯 기가 기술을 활용하면 접합부의 굽힘 피로강도는 기존 대비 약 2배 이상 늘어나고 충격인성은 약 15% 높아진다. 이 기술을 섀시∙프레임 등 자동차 부품 제작에 적용하면 일반 용접기술을 적용했을 때보다 반복적 충격이나 온도 변화에 의해 접합부가 쉽게 깨지지 않고 버틸 수 있어 차량 안전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게 포스코 설명이다.
니켈을 주로 사용하던 기존 방식 대비 원가가 절반 가량으로 줄어드는 것도 특징이다.

포스코는 국립창원대와 공동연구를 통해 세계 최초로 이 기술을 금속학적으로 규명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포스젯 기가는 최근 글로벌 자동차사로부터 기술 적용울 승인 받아 실제 자동차 부품화에 활용할 예정"이라며 "향후 이 기술을 활용해 기가스틸의 판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kjh0109@fnnews.com 권준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