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카카오 '그룹' 차원 통제 강화한다‥5개 위원회 가동

카카오 창업자 김범수 경영쇄신위원장. 카카오 제공
카카오 창업자 김범수 경영쇄신위원장. 카카오 제공


카카오 CA협의체 주요 내용
내용
이름 CA협의체
역할 카카오 그룹의 이해관계를 조율하고 컨센서스를 형성하는 독립 기구
산하 위원회 경영쇄신위원회, 전략위원회, 브랜드커뮤니케이션위원회,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위원회, 책임경영위원회
대상 협약 계열사 카카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뱅크,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게임즈, 카카오페이, 카카오픽코마,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카카오스타일, 카카오브레인, 카카오헬스케어, 카카오벤처스, 카카오인베스트먼트
(카카오)

[파이낸셜뉴스] 'SM엔터테인먼트 시세 조종 의혹' 등으로 창사 이래 최대 위기를 맞은 카카오가 그룹 차원의 컨트롤 타워를 강화한다. 카카오 그룹의 이해관계를 조율하고 컨센서스를 형성하는 독립 기구 'CA협의체' 내 5개 위원회를 두고, 주요 계열사 리스크를 검토할 방침이다. 아울러 외부 인사를 수혈해 그룹 차원의 이미지 개선 및 메시지 전략 강화에도 나선다.

카카오 CA협의체는 김범수, 정신아 공동의장을 비롯해 13개 협약 계열사 최고경영자(CEO)들이 참석한 가운데 그룹협의회를 열었다고 13일 밝혔다. CA협의체 협약사는 카카오를 포함해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뱅크,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게임즈, 카카오페이, 카카오픽코마,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카카오스타일, 카카오브레인, 카카오헬스케어, 카카오벤처스, 카카오인베스트먼트가 있다.

이날 회의에서 CA협의체는 신규 투자 집행 및 유치, 지분 매각, 거버넌스 변경 등에 대한 프로세스를 강화해 시행하기로 했다. 협약 계열사는 최종 의사결정 전에 CA협의체 각 위원회의 리스크 검토를 받고, 준법과신뢰위원회 보고를 거친다는 원칙을 수립했다.

카카오는 CA협의체 아래 김범수 창업자가 위원장을 맡고 있는 경영쇄신위원회를 두기로 했다. 이외에도 CA협의체에 △전략위원회 △브랜드커뮤니케이션위원회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위원회 △책임경영위원회를 설치하고, 필요에 따라 특수목적의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해 유연성있게 조직을 운영해나가기로 했다.

경영쇄신위원회는 기존과 동일하게 김범수 창업자가 위원장을 맡고, 카카오 그룹 전체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게 된다. 전략위원회는 정신아 대표 내정자가 맡으며 그룹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핵심 현안과 핵심성과지표(KPI), 투자 등을 검토한다.

이나리 카카오 브랜드커뮤니케이션위원장. 카카오 제공
이나리 카카오 브랜드커뮤니케이션위원장. 카카오 제공

브랜드커뮤니케이션위원회도 위원장에는 이나리 전 컬리 커뮤니케이션 총괄 부사장( 사진)을 영입했다. 이나리 위원장은 삼성그룹 제일기획 상무,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디캠프 초대 센터장, 중앙일보 논설위원 등을 역임했다. CA협의체는 이나리 위원장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쌓은 전문성 및 노하우를 카카오 그룹 전반에 이식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SG위원회는 권대열 위원장이 맡는다.
ESG위원회는 다양한 이해 관계자 및 사회와 소통함과 동시에 카카오 관계사의 준법·윤리경영을 감시할 외부 기구인 ‘준법과 신뢰 위원회’와 협업하게 된다. 정기 감사와 컴플라이언스, 윤리, 법무 이슈를 다루는 책임경영위원회는 권대열 위원장이 당분간 겸임한다.

카카오 관계자는 "각 위원회는 영역별로 그룹 차원에서 논의해야 할 아젠다를 발굴하고, 방향성과 정책 관련 의견을 제시하게 된다"며 "위원장은 이러한 내용을 참고해 각 협약 계열사에 참고 및 권고 의견을 결정하고, 담당 분야에 대한 그룹차원의 문제를 해결하고 책임지는 역할을 맡는다"고 설명했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