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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발 리스크에 규제 강화까지 게임업계 곡소리…"지원안 곧 나온다" 진화

뉴스1

입력 2024.02.14 06:21

수정 2024.02.14 06:21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경기 성남 판교제2테크노밸리 기업지원허브에서 '상생의 디지털, 국민권익 보호' 를 주제로 열린 일곱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4.1.30/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경기 성남 판교제2테크노밸리 기업지원허브에서 '상생의 디지털, 국민권익 보호' 를 주제로 열린 일곱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4.1.30/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서울=뉴스1) 박소은 기자 = 중국발 리스크와 각종 규제 강화로 게임업계 위기론이 확산되자 정부가 적극적인 진흥책 마련에 나섰다.

경기침체에 게임업계 주 수익원인 '확률형 아이템'을 규제하는 이용자 보호 정책이 업계 전반에 압박 수위를 높인다는 지적을 진화하기 위해서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문체부는 현재 학계·법조계 전문가들이 포함된 테스크포스(TF)를 운영 중이다.

'게임업계 진흥책' 마련을 위한 것으로 3월 말에서 4월 초 사이 정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게임산업법상 5년 주기로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을 제시해야 하고, 현재 국내 게임업계가 우울한 실적을 기록하는 만큼 진흥책에도 힘을 싣겠다는 구상이다.

문체부는 'PC·콘솔 등 라인업 다각화 지원', '중소 게임사 지원' 등의 방안을 담은 진흥안을 TF 내에서 열어 놓고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게임업계가 국내 시장뿐 아니라 미국·유럽·중동 등 다양한 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어, 정부 차원에서 현지 시장과 국내 게임사 간 매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특히 국내 게임사 대부분 라인업이 온라인·모바일 게임에 맞춰져 있는데, 서구 시장 공략을 위한 콘솔 게임 개발 지원 방안을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중국 시장 의존도를 낮추고 현지 리스크에 대응할 수 있는 정책 방향이 포함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한한령 등 중국 정부의 기조에 따라 중국 게임 시장이 개방과 폐쇄를 반복하고 있는데, 업계의 중국 의존도가 큰 만큼 위기가 닥쳤을 때 타개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김정태 동양대 게임학부 교수는 "e스포츠나 게임 미래 기술을 공동 개발하는 등 민간 소통을 활성화하고, 현 정부의 탈중국 기조하에서도 산업을 이어나갈 방안이 필요하다"며 "챗GPT, 인공지능(AI) 등 신기술이 등장하면서 신입 직원들의 취업이 막혀있는데, 중소형 게임사의 궤멸을 막기 위해서라도 정책적으로 인력을 육성하고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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