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이준석 “개혁신당, 위장 결혼 아니라 명분 있는 국공 합작”

김해솔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14 10:13

수정 2024.02.14 10:13

전날 한동훈 ‘개혁신당은 위장 결혼’ 비난에 응수
이준석 “韓, 尹·金 비호감도 낮추려는 양두구육 역할”
이준석 개혁신당 공동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 공동대표, 김철근 사무총장, 김용남 정책위의장, 허은아 수석대변인. 연합뉴스
이준석 개혁신당 공동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 공동대표, 김철근 사무총장, 김용남 정책위의장, 허은아 수석대변인.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이준석 개혁신당 공동대표가 14일 ‘개혁신당은 위장 결혼을 한 것’이라는 비판에 “(양두구육을) 바로잡기 위해 ‘국공 합작’을 했다고 말씀드린다”고 응수했다.

이 공동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개 머리 위에 씌워진 양 머리를 벗겨 내는 선명한 야당이 되겠다고 약속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개혁신당에 대해 "그 신당은 정체성이라는 게 정말 있나"라며 "영주권을 얻기 위한 위장 결혼"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이 공동대표는 “한 위원장이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의 비호감도를 낮추기 위한, 단순한 양두구육 역할을 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밖에 없다”고 받아쳤다.


한 위원장이 김 여사를 비판하는 데는 인색하고, 명품백 의혹 등 국민적인 관심 사안에 대해 평소 날카롭던 법리가 무뎌진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는 판단이다.


이 공동대표는 “법무부 장관까지 지낸 입장에서 (해당 의혹이) 뇌물 수수인지 아닌지, 김영란법에 걸리는지 아닌지 판단해 달라”며 “대통령은 신고 의무를 다했는지 언급해 달라. 그러면 그에 대한 평가가 명확해질 것”이라고 요구했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특검팀으로 활동했던 한 위원장에게 이 공동대표는 “박 전 대통령과 최순실씨를 명쾌하게 경제 공동체로 엮어 내던 특검팀의 패기로 양평 고속도로 의혹과 도이치모터스 건에 있어서도 그들이 대통령과 경제 공동체 관계인지 풀어 달라”고 압박하기도 했다.


이 공동대표는 ‘한국과 일본이 싸워도 외계인이 쳐들어오면 힘을 합쳐야 하는 게 운명’이라는 고 노회찬 전 의원 어록을 인용하면서 “국민은 생산성이 없고 정쟁에만 몰두하는 세력을 심판하기 위해 저희 세력이 연대하도록 만들었다”며 “국민 명령을 받들어 승리해 그런 정쟁을 타파하고 생산성 있는 개혁 정치를 하겠다”고 덧붙였다.

glemooree@fnnews.com 김해솔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