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尹 “핵 포기 안해도 남북회담 가능”..통일장관 “성과 있는 대화만”

김윤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14 16:33

수정 2024.02.14 16:33

尹 "핵 포기 안 해도 남북회담 할 순 있지만
실무자 교류 없으면 보여주기로 끝나"
金 "대화 열려있지만 대화 위한 대화는 안해"
"尹 담대한 구상, 완전 핵 폐기 없이 지원 가능"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KBS와 특별대담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KBS와 특별대담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파이낸셜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북한이 핵을 포기하지 않아도 남북정상회담 개최 자체는 가능하다고 밝힌 데 대해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성과가 있는 남북대화만 한다는 정책기조를 밝혔다. 이는 윤 대통령도 밝혔던 바다.

김 장관은 14일 SBS 인터뷰에서 “윤 대통령이 직접 말씀하신 것 그대로 이해해 달라”며 “정부는 북한과의 대화에 열려있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다만 대화를 위한 대화는 하지 않고 실질적 성과가 있는 대화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7일 KBS 특별대담에서 “북한이 핵을 포기하든 안 하든 남북회담은 할 수 있으나, 탑다운이 아닌 바텀업 방식으로 양국 실무자 간의 교류와 논의로 준비를 해놔야지 그냥 추진하는 건 보여주기로 끝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북핵 문제 관련해선 (윤 대통령이) ‘담대한 구상’을 제안해뒀다. 핵을 포기하겠다는 전략적 결단을 내리고 완전한 핵 폐기를 하지 않더라도 지원이 가능하다”며 “북한이 하루빨리 국제사회·한국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그러면서 “북한이 소극적인 건 한국 드라마 열풍 등으로 (내부에서) 한국 사회에 대한 동경심이 굉장히 커져서 이를 막기 위해 남북 교류를 차단하려는 것”이라며 “그렇지만 유니세프나 세계보건기구 요원들을 북한으로 계속 불러들이면 조금씩 교류가 재개될 것이라 보고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내다봤다.

uknow@fnnews.com 김윤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