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6만 관중 외쳐도 이강인 외면했던 '벤투'의 속내..혹시 "알고 있었다?"

문영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15 13:43

수정 2024.02.15 13:43

파울루 벤투 전 대한민국대표팀 축구감독. AP연합뉴스
파울루 벤투 전 대한민국대표팀 축구감독. AP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한국 축구대표팀 주장 손흥민(토트넘)과 이강인(PSG)의 충돌이 사실로 확인되면서 2022 카타르 월드컵까지 대표팀을 이끌었던 파울루 벤투 감독의 ‘이강인 기용 논란’도 재조명되고 있다.

벤투 감독은 재임 시절 이강인을 기용하는데 적극적이지 않았다. 당시 이강인은 월드컵을 앞둔 2022년 9월 1년 6개월 만에 A매치 대표팀에 발탁되었는데, 교체 명단에만 이름을 올린 채 벤치에만 머물렀다.

벤투 감독의 이강인 기용 논란은 월드컵을 앞둔 평가전에서 정점을 찍었다. 벤투 감독은 이강인을 단 1분도 출전시키지 않았다. 경기장을 채운 6만여명은 “이강인”을 크게 외쳤지만 벤투 감독은 경기 중 선수 5명을 교체하면서도 이강인을 외면했다.


경기 후 벤투 감독은 “귀가 2개라 안 들릴 수가 없었다”라면서 “다른 선수들을 활용해 경기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라며 이강인을 내보내지 않은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경기 중에 팀이 어떤 부분을 필요로 하는지 분석하는데, 이강인보다 다른 선수들을 투입하는 게 더 좋은 선택이라고 판단했다”라며 “모든 선수가 출전할 수는 없다. 매번 선수 관련 얘기가 나오는데 A매치 2경기 모두 이강인이 출전하기 적합한 상황이 아니었다”라고 소신을 밝혔다.

당시 손흥민도 “강인이는 좋은 선수다. 하지만 강인이만을 위한 팀이 되면 안 된다. 감독님도 분명히 생각이 있으셨을 거다.
그런 결정에는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과거 벤투 감독의 이강인 기용 논란은 이번 손흥민과 이강인의 불화설이 불거지면서 다시 한번 온라인상에서 화제되고 있다.


누리꾼들은 “벤버지는 다 알고 있었나 보다” “벤투가 그립다” “스포츠는 팀워크가 제일 중요한 듯” “벤투는 개인 실력보다 원팀이 중요하다는 판단으로 묵묵히 걸어갔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