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히딩크는 쌍욕했다" 이천수, 손흥민·이강인 불화에 소신발언

문영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16 07:10

수정 2024.02.16 07:20

축구선수 출신 이천수가 축구 대표팀 불화 논란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사진= 유튜브 채널 '리춘수' 캡처
축구선수 출신 이천수가 축구 대표팀 불화 논란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사진= 유튜브 채널 '리춘수' 캡처

[파이낸셜뉴스] 전 국가대표 축구선수 이천수가 최근 불거진 손흥민과 이강인의 불화설에 대해 솔직한 생각을 밝혔다.

이천수는 지난 15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리춘수’를 통해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과 대한축구협회에 대한 아쉬움을 나타냈다.

그는 “선수들 간의 불화설이 나온 점에 대해 솔직한 얘기로 조금 마음이 아팠다”라며 “기사로만 보면 ‘뭔가 몸싸움도 있었다’ 여러 가지 추측성 말들이 많다. 근데 이런 거 나온 자체가 솔직히 저는 좀 안 나와야 될게 나왔다고 본다.
대한민국은 어찌 됐든 동방예의지국이라 선후배 관계가 조금 크잖냐”고 말했다.

이어 “어릴 때부터 (나도) 대표팀에 있었지만 나에게 ‘되바라졌다’는 사람들이 많았다”며 “선후배 간의 나이 차도 많았지만 그래도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있었기에 불화는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제가 처음에 외국 나갔을 때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형인데 반말하고 하는 것에 대해 많이 마찰이 생겼다”며 “근데 요즘 우리나라 선수들도 외국 나가 있는 선수들이 많기 때문에 그런 부분이 조금 우리 때하고 다른 건 사실”이라고 짚었다.

이천수는 무엇보다 위르겐 클린스만 축구 대표팀 감독의 책임이 가장 크다고 했다. 그는 “제일 아쉬운 것은 감독이다. 모든 것을 책임지는 총사령관이기 때문에 큰 돈을 주는 것이다”라며 “성적도 중요하나 선수단을 하나로 만드는 것도 감독의 할 일인데, 리더십이 없는 거 같다. 선수단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모른다”고 지적했다.

이어 “감독이면 ‘그러지 마라’ ‘뭐 하는 거냐’고 얘기하면서 선수들을 다그칠지도 알아야지 자기만 맨날 웃고 있고 애들은 저기서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모르면 왜 대표팀 감독을 하고 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천수는 2002 월드컵 당시 히딩크 감독의 리더십도 언급했다.

그는 “당시 16강 진출에 성공하고 이탈리아전을 앞두고 해이해져 있었다. 히딩크 감독이 선수단을 불러놓고 ‘쌍욕’을 했다. ‘너네에게 실망했다’는 식으로 엄청 뭐라했다. 그때 선수단 분위기가 바뀌었고 그래서 16강 이탈리아 전에서 이긴 것”이라고 했다.


이어 “잡아주는 리더십이 있었기 때문에 선수들이 변화한 것이다”며 “클린스만 감독은 입만 살아서 우승한다고 말만 했지 전술도 안 보였고 결국 이틀 만에 튀었다. 시스템을 바꾼다고 했는데 뭔 시스템을 바꾸냐. 자신의 시스템이 없다”고 비판 했다.


이천수는 “클린스만 감독을 인천공항에서는 다시 안 봤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한다”며 영상을 마무리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