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SKT, MWC서 AI 미래 비전 구체화한다

김준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18 09:43

수정 2024.02.18 14:43

관련종목▶

통신 AI 혁신 기술 소개
작년 출범한 글로벌 통신사 동맹 관련
구체적 계획 발표
유영상 '글로벌 AI 컴퍼니' 전환 가속
MWC 2024 SKT 전시관 조감도. SKT 제공
MWC 2024 SKT 전시관 조감도. SKT 제공
[파이낸셜뉴스] SK텔레콤은 오는 26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하는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4에서 인공지능(AI) 혁신을 바탕으로 미래 통신 기술 등을 소개한다. 또 지난해 출범한 글로벌 통신사 AI 동맹과 관련해선 빅테크(거대기술기업)과 협력을 통해 SKT AI 기술 영역을 글로벌로 확대할 계획도 밝힌다.

18일 SKT에 따르면 이번 MWC 24 핵심 전시장인 '피라 그란 비아' 3홀 중앙에 992㎡(약 300평) 규모의 대형 전시장을 꾸민다. '새로운 변화의 시작, 변곡점이 될 AI'를 주제로 통신사 중심의 AI 기술을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전체 전시의 핵심 키워드는 텔코(통신사) LLM(거대언어모델)이다. SKT는 텔코 LLM을 바탕으로 챗봇을 구현한 가상 비서(버추얼 에이전트), AI 기반 스팸·스미싱 필터링 시스템, AICC(AI컨택센터) 등 적용 사례를 소개한다.


이외에도 SKT가 AI 기술을 활용해 개발한 시스템인 '리트머스 플러스(AI 기반 실내외 유동인구 데이터 분석 시스템)', 로봇·보안·의료 등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AI 퀀텀 카메라', AI 수의 진료 지원 시스템 '엑스칼리버(X Caliber)', 'AI 미디어 스튜디오' 등도 선보일 예정이다.

유영상 SKT 사장도 MWC 24 현장을 직접 찾아 SKT의 미래 AI 전략 등을 직접 알리고, 글로벌 기업과의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해 7월 공식 출범한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GTAA)'와 관련한 논의도 이번 MWC 무대에서 한층 구체화할 계획이다. 앞서 SKT는 지난해 7월 유럽의 도이치텔레콤, 중동의 e&, 동남아의 싱텔과 GTAA를 맺은 바 있다.


유 사장은 "이번 MWC 24는 SKT가 보유한 핵심 AI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적용 사례를 소개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더불어 세계적 기업들과의 초협력을 통해 '글로벌 AI 컴퍼니'로 빠르게 변모하겠다"고 밝혔다.

jhyuk@fnnews.com 김준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