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AI로 기업 이슈 요약"...에프앤가이드, 특허권 취득

이주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20 14:46

수정 2024.02.20 14:46

에프앤가이드. 뉴시스
에프앤가이드.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가 데이터에서 필요한 정보를 추출해 뉴스 형태로 제공하는 기술 특허권을 획득했다.

에프앤가이드는 '정형 데이터, 비정형 혼합 데이터 및 기업 뉴스를 이용한 통합형 기업 뉴스를 생성하기 위한 방법 및 이를 이용한 장치와 시스템' 특허를 취득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에서 기업 투자에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고, 이를 요약된 뉴스 형태로 제공하는 기술이 핵심이다. 에프앤가이드가 보유한 금융DB에 더해 기업이 공시하는 영업실적, 사업보고서 등에서 추출되는 재무실적에 관한 사항, 그 외 다양한 출처에서 확보 가능한 데이터를 정제해 뉴스 기사 형태로 변환하고 기업 뉴스를 이슈별로 군집화 해 통합된 기업 요약 뉴스를 생성한다. 틀에 박힌 단순한 포맷에 한정되지 않고, 뉴스 기사와 유사한 형태로 생성해 자동으로 통합된 뉴스를 제공한다.

에프앤가이드는 2018년부터 사내에 AI 연구조직을 운영하며 인공지능 기술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오고 있다.
이미 AI 기술을 이용한 '뉴스 기사를 이용한 주식 종목에 대한 감성분석'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에프앤가이드 관계자는 "ChatGPT 등 거대언어모델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지만 금융정보 영역에서는 아직 실험적 콘텐츠만 난무하고 있다"며 "이번 특허와 관련된 기술을 바탕으로 투자자들이 정보를 모으고 분석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 줌으로써 실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zoom@fnnews.com 이주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