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D-50> '사천 의혹'으로 얼룩진 민주 공천...편파 여론조사·하위 20% 통보에 친문계 '결집' [2024 총선]

최아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20 17:04

수정 2024.02.20 17:04

여론조사 이어 하위 평가자에 비명계 다수 포함
"계파 노렸나"...친문계 비공개 회동 등 조직 행동
21일 의원총회서 계파 갈등 분수령 전망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13회 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민주개혁진보 선거연합 추진단' 단장인 박홍근 의원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4.2.20/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사진=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13회 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민주개혁진보 선거연합 추진단' 단장인 박홍근 의원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4.2.20/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의 현역 의원 평가 '하위 20%' 명단에 비이재명계 의원이 대거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며 공천 파동이 일고 있다. 정량·정성 평가를 중심으로 한 공천 시스템이 당 일부의 의지로 좌지우지되고 있다는 의혹도 제기된다. 여기에 김영주 국회부의장이 탈당하고 하위 20%에 속한 의원들이 잇따라 반발하며 당내 전운이 감돌고 있다.

비명계로 분류되는 박용진 의원은 2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어제 당 국회의원 의정 활동 평가에서 하위 10%에 포함됐음을 통보받았다"며 "당이 정해놓은 절차에 따라 재심을 신청하겠다"고 밝혔다.
직접 하위 20%에 속하는 사실을 밝힌 것은 김영주 국회부의장에 이어 두 번째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지난 19일 현역 의원 하위 평가자들에 대한 통보 연락을 돌렸다. 이 과정에서 해당 명단이 언론에 유출, 보도되기도 했다. 하위 평가자 명단에는 비명계 의원이 대다수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최근 비명계 현역 의원들을 제외하고 이재명 대표 측근들을 포함한 지역구 여론조사가 실시된 것과 이 대표 주변인들 간의 비공식 자리에서 밀실 공천이 이뤄졌다는 의혹이 맞물려 분위기는 더욱 험악해지는 모양새다.

이에 일각에서는 특정 계파를 공천에서 배제하기 위한 당 지도부의 속셈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비명계 윤영찬 의원은 기자회견을 통해 "하위 10%와 20%에 친문, 비명계 의원들이 무더기로 포함된 이번 하위 통보 결과는 그러한 괴담들을 사실로 확인시켜주고 있다"며 "지금 일어나는 밀실, 사천, 저격 공천과 배제의 정치는 민주당을 근본적으로 파괴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공천 갈등 중심에 선 이 대표는 "명단이 어떤 내용인지 전혀 모른다"며 "제가 아끼는 분들도 많이 포함돼 있을 것"이라고 개입설을 일축했다.

현역 의원 평가에 대한 반발에 대해서도 "국민 눈높이에 맞는 공천을 위해 불가피한 과정"이라고 답했다. 이 대표는 "본인은 동의하지 못하는 평가들에 대해서는 당연히 불평·불만이 있을 수밖에 없다"면서도 "(민주당은) 국민의힘과 다르게 이미 1년 전에 정해진 시스템과 특별 당규·당헌에 따라서 공천이 공정하게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의 주장에도 명단을 둘러싼 의혹이 해소되지 않고 있어 파문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 시절 청와대 및 장관을 지낸 의원들은 이날 오후 의원회관에 모여 비공개 회동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홍영표·전해철·송갑석·윤영찬 의원 등이 참석했다.

친문계가 본격적으로 집단 행동에 나선 만큼 향후 친명계와 친문계의 갈등이 재점화될 것으로 점쳐진다.
특히 오는 21일 있을 의원총회에서 친문계가 의견을 표명할 것으로 알려지며 계파 간 정면충돌이 일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act@fnnews.com 최아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