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비명계 송갑석 “의정대상 수상잔데 하위 20%?…이 정도면 공천 파동”[2024 총선]

김해솔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21 11:19

수정 2024.02.21 11:19

“치욕스럽고 모욕적이지만 경선 완주”
박용진도 하위 10% 포함…"과하지욕"
송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송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파이낸셜뉴스] 비이재명계로 분류되는 송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1일 자신이 당 의정 활동 평가 하위 20% 명단에 포함됐음을 밝히며 “이 정도면 공천 파동이라는 말을 써야 하는 상황”이라고 했다.

송 의원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에게 해당 통보를 받은 사실을 밝히며 이같이 말했다.

송 의원은 자신이 하위 20%임을 납득하지 못하겠다는 취지로 말했다. 송 의원은 "국회가 국회의원에게 주는 유일한 상인 의정대상을 3회 모두 수상한 사람은 단 2명이다. 나와 다른 의원"이라며 "국회에서 인정하는, 300분의 2에 든 사람이 민주당에서는 하위 20%에 들어가 있는 상황"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도 송 의원은 경선 완주 의지를 밝혔다.
송 의원은 "결국은 당원과 유권자에게 직접 판단을 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굉장히 치욕스럽고 모욕적인 일이지만 경선에 참여할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이번 총선 공천에서 '현역 하위 10%'는 경선 득표 30%를, '하위 10∼20%'는 20%를 감산한다.

송 의원은 비명계로 분류된다. 지난해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이 민주당 내 이탈표 대량 발생으로 통과되자 최고위원에서 사퇴했다.
최근 송 의원 지역구(광주 서구갑)에서는 송 의원을 제외한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가 진행되기도 했다.

앞서 또 다른 비명계 박용진 의원도 전날 자신이 하위 10%에 포함됐음을 통보받았다며 “과하지욕을 견디겠다.
경선에서 완주해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glemooree@fnnews.com 김해솔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