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KB국민은행, 은행권 최초 제2금융 대환대출… NH농협카드, 보이스피싱 예방체계 구축 [제13회 서민금융포럼 및 서민금융대상]

박문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21 18:36

수정 2024.02.21 18:36

기획재정부장관상
기관 KB국민은행
개인 안준석 NH농협카드 차장
파이낸셜뉴스가 21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개최한 제13회 서민금융포럼 및 서민금융대상 시상식에서 기획재정부장관상 시상자와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종민 KB국민은행 경영기획그룹 부행장(기관 부문), 홍두선 기획재정부 차관보, 안준석 NH농협카드 차장(개인 부문) 사진=서동일 기자
파이낸셜뉴스가 21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개최한 제13회 서민금융포럼 및 서민금융대상 시상식에서 기획재정부장관상 시상자와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종민 KB국민은행 경영기획그룹 부행장(기관 부문), 홍두선 기획재정부 차관보, 안준석 NH농협카드 차장(개인 부문) 사진=서동일 기자
파이낸셜뉴스가 주최한 제13회 서민금융포럼 및 서민금융대상에서 기관 부문 기획재정부장관상을 받은 KB국민은행은 고금리·고물가에 어려움을 겪는 서민의 이자부담을 줄이고 저신용자의 제도권 안착을 위한 서민금융 상품을 적극 선보인 것이 평가를 받았다.

지난해 은행권 최초로 출시한 제2금융권 대출 대환 전용상품인 'KB국민희망대출'은 기존 은행대출이 어려운 중·저신용 서민을 위한 대환대출 상품으로 5000억원 한도 가운데 지난해 11월 말 기준 535억원을 지원했다. KB국민희망대출의 최고금리는 연 9.99%, 중도상환수수료를 없애 서민들의 이자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개인신용도 개선에도 기여했다.

국민은행이 지난 2015년 11월 금융소외계층을 위해 출시한 'KB새희망홀씨대출2'는 지난해에만 5587억원, 지난 8년간 총 4조4000억원을 지원했고 향후 공급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KB새희망홀씨대출2는 성실상환자에게 6개월 단위로 우대금리를 0.2%p씩 제공, 이자를 감면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국민은행은 아울러 KB햇살론(누적 1312억원 지원), KB햇살뱅크론(누적 91억원 지원) 등 다양한 서민금융상품을 운영하는 동시에 은행권 최초로 지난 2015년부터 '신용대출119프로그램', 서민 주거안정을 위한 정책사업 추진 등 서민금융 제도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국민은행은 지난해부터 전세사기 피해자를 위해 장기분할대출 신상품을 출시했고 올해 1월에는 은행권 최초로 전세사기 피해 지원 관련 전담영업점을 운영하고 법률비용을 지원하는 등 전세사기 피해 구제를 위해 팔을 걷어붙이고 있다. 아울러 지난해 청년층을 울린 전세사기 피해자를 위해 특례대출 상품뿐만 아니라 피해상담을 위한 전담영업점, 법률지원에도 나서면서 금융 취약계층인 청년층 지원활동에도 앞장서고 있다.

개인 부문에서 기재부장관상을 수상한 NH농협카드 안준석 카드소비자보호팀 차장은 업계 최초로 카드와 계좌정보를 결합한 '보이스피싱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고 카드와 시중은행 간 협업을 통해 보이스피싱 사고예방체계를 구축하는 데 핵심 역할을 했다.

안 차장은 NH농협카드의 경우 계좌인출로 1차 피해가 발생한 뒤 카드대출로 2차 피해가 발생되는 점을 눈여겨보다 장기카드 대출을 시도하면 고액 계좌이체이력을 확인해 추가 피해예방체계를 구축했다.
이 모니터링 시스템은 카드정보 활용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계좌정보를 적극 활용한 것으로 금융권 최초로 지난 2022년 6월 BM특허를 출원하기도 했다. 안 차장은 또 장기카드대출을 통한 피해 발생 후 계좌입금된 경우 카드사에서 계좌지급정지가 불가능한 점을 법률 검토한 뒤 시중은행의 금융사기대응팀과의 핫라인 운영을 통해 예방체계를 구축했다.
이는 금융감독원과 서울동부지검에서 우수 예방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특별취재팀 서혜진 팀장 박신영 박소현 차장 김나경 이승연 김동찬 박문수 기자

gogosing@fnnews.com 박소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