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토픽

신데렐라성에서 벌어진 끔찍한 사건.."셀카 장소 알려줄께" 성폭행 후 절벽서 밀었다

문영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22 09:23

수정 2024.02.22 09:23

디즈니랜드 신데렐라성의 모델이 된 독일 노이슈반슈타인성. 연합뉴스, 게티이미지뱅크
디즈니랜드 신데렐라성의 모델이 된 독일 노이슈반슈타인성. 연합뉴스, 게티이미지뱅크

[파이낸셜뉴스] 디즈니랜드 ‘신데렐라성’의 모티브로 유명한 독일 노이슈반슈타인성에서 여성 관광객을 성폭행하고 절벽으로 밀어 숨지게 한 미국인 남성이 범행을 시인했다.

20일(현지 시각) dpa통신, abc방송 등에 따르면 전날 독일 켐프텐지방법원에서 살인·강간·살인미수 혐의를 받는 트로이 필립 볼링(31)은 모든 혐의를 인정했다.

미국 미시간주 출신의 볼링은 지난해 6월 노이슈반슈타인성에서 멋진 셀카를 찍을 수 있는 장소를 알려주겠다며 아시아계 미국인 관광객 2명을 등산로로 유인한 뒤 1명을 성폭행하고 살해한 혐의를 받는다. 또다른 여성 1명은 절벽에서 밀어 살해하려다가 실패했다.

노이슈반슈타인성은 바이에른 왕국의 국왕인 루트비히 2세가 지은 로마네스크 양식의 성으로, 연간 130만 명 이상이 찾는 곳이다. 디즈니랜드 신데렐라성의 모델이자 디즈니 애니메이션 오프닝에도 등장한다.


볼링은 이 성을 보기 위해 이용하는 전망대에서 만난 피해자들에게 “멋진 셀카를 찍을 수 있는 숨겨진 장소를 알려주겠다”며 등산로로 유인했다.

인적이 드문 곳에서 볼링은 본색을 드러냈다. 그는 A의 목을 조르고 성폭행했다. B가 범행을 저지하려 하자, 그는 B를 50m 아래 절벽으로 밀고 다시 A의 목을 조르고 성폭행하는 등 범행을 이어갔다. 트로이는 관광객들이 보이자 범행을 멈춘 뒤 의식을 잃은 A를 절벽 아래로 밀었다.

산악구조대가 피해자들을 발견해 병원으로 옮겼지만, B는 치료를 받는 도중 숨졌다. B는 나무에 걸리면서 목숨을 건졌다. 피해자들은 일리노이대 학생들로, 이튿날 미국으로 돌아갈 예정이었다.

볼링은 현장에서 도망쳤다가 차량 25대를 동원한 현지 경찰의 대대적인 수색 끝에 체포됐다. 그는 성폭행을 하며 피해자를 촬영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수사당국은 볼링의 휴대전화에서 14살 동생을 몰래 촬영한 아동 포르노 파일을 압수했다.

검찰은 살인·강간·살인미수에 아동음란물 소지 혐의를 추가해 트로이를 기소했다. 재판은 내달 중순까지 여섯 차례 예정돼 있다.


독일 언론은 볼링이 종신형을 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독일 형법은 살인 욕구나 성욕 등을 채우려고 의도적으로 살인하면 무기징역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독일은 1949년 사형제를 폐지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