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홍천군, 주민 협의없는 송전선로 건설 불가 '고수'

김기섭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22 10:17

수정 2024.02.22 10:17

산자부 지난 15일 500KV HVDC 송전선로 승인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건설사업 노선도. 연합뉴스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건설사업 노선도.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홍천=김기섭 기자】 홍천군이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고 송전선로 건설 사업을 추진할 수 없다는 입장을 다시한번 밝혔다.

22일 홍천군에 따르면 홍천지역을 통과하는 500kV HVDC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건설사업에 대해 주민들의 송전선로 노선 변경과 일부 구간 지중화에 대한 의견반영을 수차례 중앙부처와 한국전력공사에 요구해왔다.

특히 신영재 홍천군수는 지난해 12월 중앙부처를 방문, 주민들의 기본적인 생활환경을 지키기 위해 500kV 송전선로 노선 변경 및 지중화를 강력하게 요구하기도 했다.

또한 여러 관계기관에 주민들의 의견을 직접 전달하는 등 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관계기관의 입장 또한 수차례 요구해 왔다.

하지만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5일 서부 1~3구간에 대한 전원개발사업 실시 계획 승인을 고시했다.

이에 홍천군은 앞으로 관련 기관에 홍천군의 요구사항이 관철될 때까지 송전선로 건설사업에 대한 산지협의 등 각종 인허가 절차를 철저하게 검증하는 등 강력하게 대응할 계획이다.


홍천군 관계자는 “고압 송전선로로 인한 전자파와 안전사고, 자연경관 훼손 등의 문제로 지역 주민들이 불안감을 토로하고 있다”며 “송전선로 건설사업으로 인한 주민들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주민 의견을 적극 반영해 달라”고 말했다.

kees26@fnnews.com 김기섭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