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김동일 예산실장 "내년도 재정투자, 원전 등 무탄소 전원 활성화 지원"

홍예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26 15:57

수정 2024.02.26 15:57

김동일 기재부 예산실장 자료사진.연합뉴스
김동일 기재부 예산실장 자료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김동일 기획재정부 예산실장은 26일 "무탄소 에너지로의 대전환은 글로벌 공감대가 형성된 사안인 만큼 내년도 에너지 분야 재정투자에 있어 우선순위에 놓고 적극적인 지원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실장은 이날 '현장 다이브' 일정으로 경기 성남시 소재 에너지 신산업 분야 스타트업인 '그리드위즈'를 방문해 에너지 정책 전문가, 민간기업 등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이같이 말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과 전문가는 에너지기업의 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정책자금 등 인센티브가 필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아울러 소형모듈원자로(SMR), 탄소 포집·저장·활용(CCUS)과 같은 신기술을 개발·실증하기 위해서 연구개발(R&D)·통합발전소 등 분산형 전력시스템 인프라 구축과 관련한 정책 지원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 실장은 "오늘 제기된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는 향후 2025년도 예산안 편성과정에서 적극 검토·반영하겠다"고 말했다.

기재부 '현장 다이브' 일정은 기재부가 관계부처 및 전문가와 함께 저출산, 청년 대책 등 정부가 해결해야 할 우리 사회 주요 과제의 정책 현장에 직접 찾아가는 프로그램이다.
세종시 아이돌봄서비스 제공기관, 부산대 글로컬·첨단분야 교육 현장 방문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 일정이다.

imne@fnnews.com 홍예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