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일반

"고마웠습니다..박수칠 때 떠납니다"..'테스형' 나훈아, 은퇴 예고

김수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27 13:52

수정 2024.02.27 13:52

'고마웠습니다!'라는 제목의 편지 공개
마지막 콘서트 계획 발표하며 은퇴 예고
가수 나훈아/사진=예아라 제공,연합뉴스
가수 나훈아/사진=예아라 제공,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가수 나훈아(77·본명 최홍기)가 '마지막 콘서트' 계획을 발표하며 사실상 가요계 은퇴를 예고했다.

나훈아는 27일 '고마웠습니다!'라는 제목의 편지를 공개했다.

데뷔 58년차인 나훈아는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는 것이 이렇게 용기가 필요할 줄은 미처 생각지 못했다"고 운을 뗐다.

그는 "박수칠 때 떠나라는 쉽고 간단한 말의 깊은 진리의 뜻을 저는 따르고자 한다"며 "세월의 숫자만큼이나 가슴에 쌓인 많은 이야기들을 다 할 수 없기에 '고마웠습니다!'라는 마지막 인사말에 저의 진심과 사랑 그리고 감사함을 모두 담았다"고 전했다.

나훈아는 "긴 세월 저를 아끼고 응원해 줬던 분들의 박수와 갈채는 제게 자신감을 더하게 해줬다"면서 "이유가 있고 없고 저를 미워하고 나무라고 꾸짖어 주셨던 분들은 오히려 오만과 자만에 빠질 뻔한 저에게 회초리가 되어 다시금 겸손과 분발을 일깨워줬다"고 팬들에게 마지막 인사를 건넸다.

그는 편지 끝에 '마지막 콘서트를 준비하면서'라는 문구를 남기며 이번 공연이 그의 마지막 무대임을 예고했다.


지난 1966년 '천리길'로 데뷔한 나훈아는 '무시로', '잡초', '갈무리' 등 수많은 히트곡을 내며 팬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2020년에는 '테스형'을 발표해 화제를 모으며 활발하게 활동을 이어왔다.

한편 나훈아는 오는 4월부터 마지막 전국 투어 콘서트 '2024 고마웠습니다-라스트 콘서트'를 개최한다.


나훈아 측이 공개한 상반기 공연 일정에 따르면 나훈아는 4월27일 인천 공연을 시작으로 5월11일 청주, 18일 울산, 6월1일 창원, 15일 천안, 22일 원주, 7월6일 전주에서 콘서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나훈아의 편지/사진=예아라 제공,연합뉴스
나훈아의 편지/사진=예아라 제공,연합뉴스


newssu@fnnews.com 김수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