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과학

[단독] 로봇이 위성 고치고 달 기지 에너지는 수소...첨단기술 만난 한국 우주산업 '빅뱅' 꿈꾼다 [뉴스페이스 시대 마중물 만든다]

김만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28 18:29

수정 2024.02.28 18:47

(中) 국가전략기술 접목
우주산업 부가가치 높이기 나서
내년 '스페이스엑스팬드' 시동
위성위치확인시스템 개발도 가속
시험센터·주파수 조정 등 추진
[단독] 로봇이 위성 고치고 달 기지 에너지는 수소...첨단기술 만난 한국 우주산업 '빅뱅' 꿈꾼다 [뉴스페이스 시대 마중물 만든다]
정부는 오는 2026년까지 우주기업 매출 4조원 달성을 위해 12대 국가전략기술을 우주산업에 연계해 부가가치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추진하는 '제3차 우주산업화 전략'에 첨단 모빌리티와 로봇 기술을 달기지나 우주탐사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명시했다. 내년부터는 가칭 '스페이스엑스팬드(SpaceXpand)' 사업을 통해 차세대 원자력, 수소, 첨단 모빌리티, 첨단 로봇, 바이오, 사이버 보안 등 12대 전략기술을 우주분야에 적용해 미래 혁신 우주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전략기술로 우주시장 확대

28일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현재 국내 우주개발사업에서 추진 중인 발사체, 위성체, 지상장비 등의 기기 제작과 위성 활용, 과학연구, 우주탐사 등의 우주 활용만으로는 산업규모를 확대하는 데 한계가 있다.

실제로 국내 우주기업의 연구개발(R&D) 투자액이 지난 2017년 1630억원에서 2021년 1505억원으로 역성장했다. 반면 전 세계적으로 저궤도를 중심으로 한 우주통신, 재료 및 의약품 생산, 우주에너지 등 타 산업분야와 우주산업이 융합한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에 대응해 과기정통부는 스페이스엑스팬드 사업을 기획,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차세대 원자력, 수소, 첨단 모빌리티, 첨단 로봇, 바이오, 사이버 보안 등 12대 전략기술을 우주분야에 적용해 미래 혁신 우주기술 개발을 유도키로 했다.

예를 들어 유인 달기지에 활용하는 우주 에너지 기술을 차세대 원자력과 수소로 개발하고, 우주쓰레기를 제거하거나 인공위성 유지·보수에 첨단 로봇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차세대 통신 기술을 심우주 네트워크에 적용, 우주탐사선이나 달 기지와의 통신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우주부품 국산화를 위한 '미래 우주경제 주춧돌 확보사업'도 마련한다. 내년부터 국산화 품목에 대한 우주신기술 지정 등을 통해 우주개발사업에 의무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KPS·위성통신 활성화

이와 함께 한국형 위성위치확인시스템(KPS)과 위성통신 활성화를 위한 기반 구축을 마련한다.

KPS 개발사업은 2035년까지 총 3조7234억원이 투입되는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내년부터 'KPS활용종합시험센터'를 구축하고, KPS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항법신호 설계 및 국내외 주파수 조정을 추진한다.

KPS를 통해 한반도 인근 지역에 초정밀 위치·항법·시간 정보를 제공한다. 항공분야에서는 고정밀 항법정보 제공으로 항공기 항행 및 이착륙 안정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해양에서는 자율운항선박, 스마트항만 등 해양 기술산업 고도화의 기반을 제공하게 된다. 또 자율주행자동차와 도심항공교통(UAM) 등 교통 신산업 활성화에 활용할 수 있다.

국내 주도 저궤도 위성통신 기술개발을 통해 위성통신 산업 경쟁력도 끌어올린다.
지금까지 지상망 위주의 통신네트워크를 우주공간까지 확장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4800억원을 투입하는 '저궤도 위성통신 산업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 중이다.
이 사업이 통과되면 내년부터 국내 독자 저궤도 통신위성 개발 및 발사를 통해 저궤도 위성통신 시범망을 구축하게 된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