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SNS

"방송통계, 보다 쉽고 정확하게 확인하세요"

뉴스1

입력 2024.02.29 10:19

수정 2024.02.29 10:19

(방통위 제공)
(방통위 제공)


(서울=뉴스1) 서장원 기자 = 방송통신위원회는 각종 방송 통계를 쉽게 찾아서 활용할 수 있도록 운영 중인 '방송통계포털 누리집'이 방송 통계의 종류를 확대하고 이용자 친화적인 화면 개발을 추진함에 따라 사용자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방송통계포털은 '방송매체 이용 행태조사', '해외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조사' 등 방송·미디어 분야 주요 12개 통계와 통계표 939개를 다양한 형태(보고서·시각화자료 등)로 제공하는 대표적인 방송 통계 플랫폼이다.

방통위는 2023년 방송통계포털 화면과 메뉴 위치 등을 전면 개편해 인기 정보(월별 인기 통계, 바로가기 서비스)를 누리집 첫 화면 중앙에 노출하고 손쉽게 통계 보고서를 찾아 이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재구성하는 등 이용자 편의성을 향상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용자 설문조사에서 향후 제공하기를 희망하는 방송 통계 1순위로 꼽혔던 OTT 관련 통계(해외 OTT 이용행태조사, 해외 OTT 시장조사)를 제공하기 시작했고, 개선 요구사항 중 하나인 통계 시각화 자료(시각화 대시보드, 첫 화면 정보그림(인포그래픽)을 추가해 한 눈에 주요 통계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 지난해 동안 총 6만5842명이 방송통계포털을 방문했고, 전년 대비 통계표 조회수는 5.5%, 다운로드 건수는 30.6% 증가하는 등 방송 통계에 대한 관심과 활용도가 많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방통위는 올해 새로운 검색 알고리즘을 도입한 통합검색 시스템을 개발, 이용자가 원하는 통계자료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