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野공관위원장 "계파공천 한 적 없다...일부 의원 희생 없어 분열 일어나"[2024 총선]

전민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01 15:15

수정 2024.03.01 15:42

'비명횡사' 논란에 입장 밝힌 野 공관위원장
"민주, 혁신을 위한 고통스러운 결단"
"국민의힘은 3無(무희생·무갈등·무감동) 공천"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관위원장이 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중앙당사에서 공천 심사 결과 발표를 마친 후 소회를 밝히고 있다. 사진=뉴시스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관위원장이 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중앙당사에서 공천 심사 결과 발표를 마친 후 소회를 밝히고 있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은 3월 1일 당내 공천파동 논란에 대해 "일부 의원들이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자기 희생을 하려하지 않아서 혁신공천의 속도가 붙지 않았고 통합보다 분열의 조짐이 일어났다"고 지적했다. '친명 공천, 비명 컷오프(공천 배제)' 등 여러 의혹에는 조목조목 반박했다.

■"민주 공천, 혁신 위한 고통스러운 결단"
임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9차 공천 심사 결과를 발표한 후 "세간에서 민주당의 공천은 혁신을 위한 고통스러운 결단으로 평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임 위원장은 두 달간 위원장직을 맡은 소회를 전하며 민주당의 본산인 광주에서 현역의원이 대거 교체됐고, 경선을 통한 현역 의원 교체율은 3분의 1이 넘는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 임 위원장은 "여성, 청년, 정치 신인 공천 비율과 불출마 현역의원 수도 국민의힘보다 높다"고 했다. 특히 국민의힘 공천에 대해 임 위원장은 "국민의힘은 '3무(無) 공천, 무희생·무갈등·무감동이라고 부른다"고 지적했다.

임 위원장은 "깨끗하고 유능하고 생각이 젋은 후보로 혁신공천을 실시하고, 친명·비명·친문·비문 계파 구분없는 통합 공천을 실현해 모든 후보가 단결해 윤석열 검찰 정권을 심판한다는 목표를 세웠다"면서 "저는 당의 단결과 통합을 저해하는 계파 공천을 한 적 없다"고 했다. 또 임 위원장은 "민주당의 통합을 위해 헌신한 후보를 공천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이제 혁신과 통합의공천 효과는 경선이 진행되면서 나타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임 위원장은 "이번 총선은 한국 민주주의의 미래를 결정할 중대 선거"라며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이 과반수 의석을 획득하지 못하고 윤석열 정권이 의회권력까지 장악하면 검찰 정권에서 검찰독재로 퇴행할 우려가 있다. 한국 민주주의 퇴행을 막기 위해 다시 힘을 합쳐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아울러 임 위원장은 "저는 여전히 단결하면 승리하리라 확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양문석 혐오발언, 경선 탈락 정도 아냐"
이날 공관위는 경기 안산갑에 친문계 핵심 전해철 의원과 친명 원외인사인 양문석 예비후보(전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의 '2인 경선'을 확정지었다. 양 후보는 지난해 전 의원에게 비난 발언을 해 '당직 자격 정지 3개월' 징계를 받은 바 있다.

이와 관련, 양 후보의 경선 실시 이유에 대해 임 위원장은 "혐오발언에 해당되지 않느냐는 문제가 제기되기도 했다"면서도 "그렇지만 그 정도가 경선에서 탈락 시켜야 할 정도로 심각하지 않다는 결론이 났다"고 전했다.

또한 서울 은평을에 친명계 김우영 강원도당위원장이 현역 강병원 의원과 경선을 치르게 된 가운데, 공관위원들이 김 위원장에 모두 0점을 줬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그 이야기는 루머에 지나지 않고 사실이 아니란 것을 말씀드릴 수 있다"고 했다.

앞서 기동민 의원의 컷오프(공천 배제) 결정에 무기명 투표를 진행해 이재정 공관위원이 사퇴의사를 밝혔던 것에 대해 임 위원장은 "다수가 기 의원이 도덕성 문제가 있다는 결론을 냈지만 일부 위원들의 반대가 있어서 비공개 무기명 투표를 통해서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재정 위원의 경우, 공관위원을 사퇴하는 것은 아니라고 자신에게 알려왔다는 설명이다.


전남 순창광구례곡성을 전략공천관리위원회에 이관한 것과 관련해서는 "전략공관위원장이 어떻게 결심하실지 잘 모르지만 여성 특구로 지정하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추측이다"라고 답했다.

ming@fnnews.com 전민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