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전통시장 화재 예방 꿀팁' 경기소방 교육 영상 보세요

뉴시스

입력 2024.03.05 10:59

수정 2024.03.05 10:59

예방, 초동 대응 3분 영상
[수원=뉴시스]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전통시장 화재 예방 교육 영상'. (사진=경기도소방재난본부 제공) 2024.3.5.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전통시장 화재 예방 교육 영상'. (사진=경기도소방재난본부 제공) 2024.3.5.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양효원 기자 =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5일 전통시장 화재 예방 요령을 담은 교육 영상을 배포했다.

약 3분 길이 영상에는 전통시장 상인들이 보다 편리하게 화재 예방법을 익히는 것은 물론, 초동 대응을 강조하는 내용이 담겼다.

경기소방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전국 전통시장에서 발생한 화재는 285건이다. 한 달에 4번 이상 화재가 발생한 셈이다.

화재 원인은 전기적 요인이 45%로 가장 많았으며 부주의가 35%로 뒤를 이었다.



이에 경기소방은 전기안전과 부주의, 유지관리 등 3개 부분으로 나눠 요령법을 전달했다.

먼저 전기안전으로는 ▲전선 피복 상태 수시 점검 및 노후 전선 교체 ▲전선이나 전기제품 주변 먼지 등 주기적 청소 ▲환풍기나 분전함 먼지 제거 등 청결 유지 ▲허용 전류 이상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 금지 ▲누전 차단기 월 1회 이상 점검을 강조했다.

이어 부주의에서는 ▲화기와 가연물은 일정거리 이상 두고 사용 ▲가스시설 주변 흡연 등 화기 취급 금지 ▲음식물 조리하다가 자리 비우지 않기 등을 당부했다.

화재를 예방하는 유지관리 방법으로는 ▲점포 내 보이는 곳에 소화기 비치 및 정상 압력 확인 ▲비상소화장치함 앞 물건 적치 또는 주정차 금지 ▲피난로 및 시장 통로에 물건 놓지 않기 ▲소방 통로 자율적 확보 등을 들었다.


이번 영상 제작은 휴대전화로 영상을 보는 것이 편하다는 상인들 요청에 따라 마련됐다. 영상은 경기소방 유튜브와 누리집을 통해 볼 수 있다.


조선호 경기도소방재난본부장은 "모든 상인이 화재로 큰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영상을 꼭 보고 실천해 달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y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