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정책

 물류기업 안정적 사업 지원.. 육·해·공 물류 인프라 확충된다

김서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07 10:33

수정 2024.03.07 10:33

 물류기업 안정적 사업 지원.. 육·해·공 물류 인프라 확충된다

[파이낸셜뉴스] 정부가 물류 기업의 안정적인 사업 기반 마련을 위해 육·해·공 물류 연계를 강화하는 등 인프라 확충에 나선다.

정부는 7일 인천시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제로 열린 18번째 민생토론회에서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항공·해운·물류 발전 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노후화 된 내륙물류기지를 현대화해 국가물류거점으로 기능을 강화한다. 수도권(의왕 ICD, 군포 IFT)과 부산권(양산 ICDㆍIFT) 등 5대 내륙물류기지의 현대화를 통해 국가 물류거점으로 육성키로 했다.

서울 신정·양재 등 도심 내 화물터미널의 노후 물류시설은 주거·문화시설 등이 융·복합된 도시첨단물류단지로 조성한다. 신정은 오는 2028년, 양재는 2029년 준공이 목표다.


또 오는 2030년까지 항만 배후단지를 3100만㎡를 공급해 기업 활동을 지원하고, 첨단산업·외자유치 등을 위해 항만형 자유무역지역도 확대 지정한다. 평택 2-1단계 배후단지는 올 상반기 중, 인천 신항 배후단지는 하반기 중 지정한다.

내년까지 화물 집화 및 분류 과정 등을 자동화한 스마트 화물터미널을 인천공항 물류단지내 조성하고, 중소물류기업의 수출입 활동 촉진을 위한 공동물류센터도 구축한다.

공항·항만·철도 등이 집적된 주요거점에는 입지조성, 규제완화 등을 통해 물류·제조·연구 등 다양한 기업활동을 촉진하는 '국제물류특구'를 조성한다.

중국에서 화물을 트럭 채로 선박으로 인천까지 운송하는 '환적화물 복합운송 시범사업'을 통해 항공과 해상 등 다양한 물류 채널 개발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오는 2030년까지 '전국 24시간 내 배송' 시대가 열린다.

오는 6월 백령도 등 도서·산간지역과 같이 추가 요금 부과, 배송지연 등 택배 서비스 격차가 발생하는 지역을 물류취약지역으로 지정한다.

도서지역 등 물류취약지역 내 거주민에 대해서는 택배비 일부를 지원하고, 택배기사 1명이 여러 개의 택배사 물건을 공동 배송하는 등 화물운송 관련 규제완화도 추진한다. 새벽·당일·익일배송 등 빠른 배송 서비스 지역도 확대된다.

이를 위해 도심 내 주문배송시설(MFC) 등 생활밀착형 인프라를 확산하고, 택배 집화·분류 시간 단축을 위해 인공지능(AI)·로봇 등 첨단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물류센터를 확대한다.

공동주택(로봇), 섬·공원·항만(드론) 등 실제 배송지에서 로봇·드론 등 무인배송을 실증해 조기 상용화를 지원한다.

내년까지 도심 내 화물차 통행 감축 등을 위한 지하철 기반 배송기술을 개발하는 등 다양한 물류 모빌리티 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아울러 국토교통혁신펀드 등을 활용해 '스마트 물류' 분야 스타트업 투자를 지원하는 등 청년 물류기업 성장을 지원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물류 IT 역량을 갖춘 전문인력은 물론, 지게차·크레인 운영 등 물류 현장인력도 적극 양성할 것"이라며 "우리 물류기업의 해외 진출 확대를 위해 건설·제조·플랜트 등 다른 산업과 연계한 해외 동반진출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succu@fnnews.com 김서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