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쓰레기 저녁에 내놓으세요'…전주시 7월부터 일몰배출제 시행

강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07 15:27

수정 2024.03.07 15:27

전북 전주시청.
전북 전주시청.


【파이낸셜뉴스 전주=강인 기자】 전북 전주에서는 오는 7월1일부터 생활쓰레기를 오후 6시부터 오전 6시 사이에 지정된 장소에 내놓아야 한다. 재활용쓰레기도 주 2회 지정된 요일에만 배출할 수 있다.

7일 전주시에 따르면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생활쓰레기 일몰 후 배출제’와 ‘재활용쓰레기 요일별 배출제’를 시행한다.

그동안 수시로 배출된 쓰레기를 일몰 후에만 배출하고, 재활용쓰레기도 각 동별로 지정된 요일에만 배출하도록 규정해 도시미관 개선과 청소행정 효율을 높이기 위함이다.

일몰배출제는 생활쓰레기와 음식물쓰레기, 재활용품 등 쓰레기를 수거일 전날 오후 6시부터 다음날 오전 6시까지만 배출하도록 시간에 제한하는 것이 핵심이다.

재활용품 요일별 배출제는 재활용품을 품목별로 배출 요일을 지정해 일몰 후에 주 2회 배출토록 했다.


시민 불편이 동반될 수밖에 없어 일부 반발이 예상되지만 다른 지역에서는 이미 시행 중인 정책으로 시간이 지나면 정착될 것으로 보인다.

전주시는 이런 변화가 조기에 정착할 수 있도록 그간 도출된 미비점을 보완해 가이드라인을 마련키로 했다.
안내문 배포와 시민참여 캠페인, 찾아가는 설명회 등을 통해 홍보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최현창 전주시 자원순환본부장은 “일몰 후 배출제와 재활용품 요일별 배출제 시행은 깨끗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며 공공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관건”이라며 “시민들의 동참이 가장 중요한 만큼 제도가 조기에 정착할 수 있도록 준비와 홍보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전주지역에서는 하루 평균 650여톤의 쓰레기가 나오고 있다.

kang1231@fnnews.com 강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