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외교부도 경제 집중… 수출·수주 지원

김윤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07 20:00

수정 2024.03.07 20:00

올해 주요정책 추진계획 보고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7일 윤석열 정부의 '경제·안보 지킴이' 역할과 관련, 우리 기업의 수출과 해외 수주를 지원하는 한편 배터리 등 국내 공급망 안정화를 시키는 데 올해 외교업무의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외교부는 이날 윤 대통령에게 올해 주요정책 추진계획을 보고했다.

우선 167개 재외공관들을 중심으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코트라)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한국수출입은행(수은), 한국무역보험공사(무보) 등 공공기관들이 협업해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애로사항을 해결해준다. 또 경제안보현안을 상시 분석하는 '경제안보외교센터'를 통해 공급망과 수출통제 등 현안에 대한 민관 대응지원을 강화한다.

특히 대형 프로젝트 수주에 외교지원을 집중한다. 방위산업 시장 개척과 유럽의 원자력발전소 건설을 비롯해 사우디아라비아의 네옴시티, 인도네시아의 신수도, 파나마 메트로, 이라크 해수처리설비사업 등 해외 인프라 수주 등이다.


주요 국의 산업정책 도입과 신규 입법에 따른 리스크도 대비한다.
당장 큰 현안인 미국 반도체법과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른 우리 반도체·전기차·배터리 기업 인센티브 협의가 대표적이다. 또 유럽연합(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의 부정적 영향 최소화 협의도 주요 현안이다.
공급망 안정을 위해선 재외공관의 조기경보시스템(EWS)을 통해 주력산업 핵심품목과 민생 영향 품목에 대한 위기 징후를 신속히 국내에 전파한다.

uknow@fnnews.com 김윤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