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건·사고

선글라스에 '아아' 들고 경찰 출석.. 66세 의협 간부 '플래시 세례'

조유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08 14:49

수정 2024.03.08 14:49

의료법 위반 혐의받는 주수호 홍보위원장
"혐의 사실 없어 당연히 인정하지 않았다"
주수호 대한의사협회 의대정원 증원 저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이 8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에서 휴대전화 포렌식 참관을 위해 출석하고 있다. 2024.3.8/뉴스1
주수호 대한의사협회 의대정원 증원 저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이 8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에서 휴대전화 포렌식 참관을 위해 출석하고 있다. 2024.3.8/뉴스1
[파이낸셜뉴스] 전공의 집단사직 공모 혐의를 받는 주수호 대한의사협회(의협) 언론홍보위원장의 경찰 출석 당시 모습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주 위원장은 8일 오전 선글라스를 끼고 한 손에 테이크아웃 커피잔을 든 채 서울 마포구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에 나왔다. 긴 백발 머리를 뒤로 묶고, 검은색 재킷에 밝은색 하의를 입었다. 주 위원장은 1958년생으로 올해 만으로 66세다.


그는 이날 휴대전화 포렌식 조사 참관 차 경찰에 출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무방해·의료법 위반 등 혐의를 받는 주 위원장은 지난 6일 경찰에 소환돼 10시간 가량 조사를 받은 바 있다. 당시 조사를 마치고 나온 주 위원장은 기다리던 취재진에게 "내가 아는 사실 그대로 거리낌 없이 다 말씀드렸다"라며 "처음에 (경찰에서) 혐의 사실을 인정하느냐고 묻는데 당연히 그런 사실은 없으니 인정하지 않는다고 했다"라고 답했다.

앞서 의협 전·현직 간부들의 출국금지 조치와 경찰 출석을 요구한 경찰은 주 위원장에 이어 9일에는 노환규 전 의협 회장, 12일에는 김택우 의협 비상대책위원장(강원도의사회장)과 박명하 비대위 조직강화위원장(서울시의사회장)을 차례로 불러 조사한다.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장은 출석 일정을 아직 조율 중이다.


경찰의 강제 수사는 보건복지부가 지난달 27일 의협 전·현직 간부 5명을 의료법 위반과 형법상 업무방해, 교사·방조 등 혐의로 고발한 데 따른 것이다.

정부는 이들이 전공의 집단사직을 지지하고 법률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집단행동을 교사하고 방조한 것으로 봤다.
이로써 전공의들이 소속된 수련병원의 업무를 방해했다는 주장이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