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방

北, 5~7일 사흘간 서해 5도 상공에 'GPS 교란 전파' 도발

이종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08 18:26

수정 2024.03.08 18:26

합참 "군·민간 피해 없어, 당분간 지속될 것"
北 한미 FS에 맞대응 수도권 타격·GP 기습 훈련도
[파이낸셜뉴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8일 김정은 노당당 총비서가 지난 7일 조선인민군 대연합부대들의 포사격 훈련을 지도했다고 보도했다. 사진=노동신문 캡처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8일 김정은 노당당 총비서가 지난 7일 조선인민군 대연합부대들의 포사격 훈련을 지도했다고 보도했다. 사진=노동신문 캡처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지난 5~7일까지 사흘 간 백령도 등 우리 서해 5도 상공을 향해 위성항법장치(GPS) 전파 교란 신호를 발사했다고 8일 밝혔다.

이날 합참에 따르면 우리 군은 5일 정오 전후와 6일과 7일에도 수 차례에 걸쳐 서해 북방한계선(NLL) 북방에서 서해 5도 상공을 향해 수 차례 발사된 GPS 전파 교란 신호를 포착했다.

다만 합참은 이 신호의 출력이 약해 군 피해와 군사작전에 제한사항은 없었으며, 국토교통부 등 유관기관과 연계해 확인한 결과 민간 피해도 없었다고 전했다.

북한의 이번 GPS 전파 교란 도발도 현재 진행 중인 한미 연합 '자유의 방패'(FS:Freedom Shield) 훈련에 맞선 도발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우리 군은 북한의 GPS 전파 교란 대비 탐지체계를 운용 중이며, 국토부·해양수산부·해경청 등 유관기관과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면서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앞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지난 6일 서부지구의 '중요 작전 훈련기지'를 방문해 특수부대의 대남 침투 훈련을 시찰했다고 보도했다.

합참도 7일 오전 11시쯤부터 오후 5시쯤까지 약 6시간에 걸쳐선 남포 일대에서 수십 문의 방사포 및 자주포를 동원, 서해상으로 사격훈련을 실시했다며 "우리 군은 북한군이 훈련을 위해 장비를 전개하는 등의 훈련 준비부터 사격까지 관련 활동을 감시·추적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합참 관계자는 "북한의 GPS 교란 활동은 한미연합연습 대응 차원에서 당분간 지속될것으로 예상된다"라며 "북한의 GPS 교란은 함정 및 항공기, 민간선박 운용에 심각한 위협을 초래할 가능성이 매우 크며, 만약 피해가 발생할 때는 응분의 대가를 치르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군이 확고한 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한 가운데 북한의 도발 징후와 군사 활동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 "만약 북한이 도발을 자행한다면 즉·강·끝(즉각·강력히·끝까지) 원칙에 따라 압도적이고 단호하게 응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wangjylee@fnnews.com 이종윤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