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전혜숙, 민주 탈당 선언…"이재명, 계양을도 양보해야 공천 혁신"[2024 총선]

전민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11 11:40

수정 2024.03.11 11:40

친낙계 3선 중진 전혜숙..친명 후보에 경선 탈락
"李, 경선 탈락자 혁신 대상 낙인찍고 조롱"
4·10 총선을 앞두고 공천 과정에서 탈락한 전혜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민주당 탈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화상
4·10 총선을 앞두고 공천 과정에서 탈락한 전혜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민주당 탈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화상

[파이낸셜뉴스] 전혜숙 더불어민주당 의원(3선·서울 광진갑)이 11일 "특정인의 정당으로 변해가는 곳에서 더 이상 희망을 찾지 않겠다"며 전격 탈당을 선언했다.

비명계이자 친낙(친이낙연)계로 꼽히는 전 의원은 "이재명 대표의 논리라면 계양을도 신진에게 양보해야 현역 물갈이 공천혁신 하는 것 아닌가"라며 "이제 민주당을 떠나려 한다"고 밝혔다.

앞서 전 의원은 지난 6일 총선 후보자 경선에서 원외 친명계 후보인 이정현 전 JTBC 앵커에게 밀려 탈락했다.

먼저 전 의원은 "이재명 대표는 계양을 출마와 법원 출두로 바쁜데도 총선지휘까지 하고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고 시작했다"며 "중도층 국민들 보기에 누가 더 혁신적으로 보이겠나"라고 따져 물었다.

전 의원은 "이 대표는 총선 승리를 위해 자기혁신으로 무엇을 버렸나"라며 "민주당 공천혁신 자랑하시는데, 이 대표는 총선결과에 책임질 자세는 되어있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전 의원은 "저도 3선 국회의원 하는 동안 공천관리위원장과 공천관리위원을 했다. 공천 과정을 숱하게 경험했다"며 "하지만 경선후보를 가르는 과정에서 투표자의 성향을 미리 파악하고 반영하려는 의심이 드는 여론조사 등 정체불명의 여론조사가 이렇게 많이 진행된 것은 처음"이라고 지적했다.

자신을 비롯한 현역 의원들의 경선 패배를 언급한 전 의원은 "낙선자 그 누구도 당에 대한 원망도 없었고, 민주당에 남아 총선 승리에 기여하겠다는 의견을 낸 분도 있었다"며 "그런데 이런 의원들을 향해 이 대표는 위로의 말은 커녕 혁신 대상으로 낙인 찍고 조롱했다"고 비판했다.

전 의원은 "동지들의 상처에 이 대표는 소금을 뿌렸다. 척결 대상을 처리한 칼자루 쥔 자의 포효로 들린다"며 "이게 과연 당대표로서 지도자가 할 말인가"라고 날을 세웠다.

특히 전 의원은 "그 중 박광온 전 원내대표는 하위통보를 받고도 그 누구도 비판하지 않았고, 경선 결과에 승복하며 당에 헌신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당대표 체포동의안 표결 때도 저와 함께 정권으로부터 이 대표를 지키자며 동료들을 설득하려 노력했다"며 "국회의원 중 대표적인 신사 국회의원이다. 이런 분에게 그런 표현이 적합한 것인가"라며 따졌다.

이 대표를 향해 전 의원은 "저는 우리가 함께 투쟁하는 동지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아니었다. 비명 척결 대상일 뿐이었다"며 "민주당에서의 저의 역할이 다 한 것 같다"고 말했다.


아울러 전 의원은 "이재명 대표 체제의 민주당에는 더 이상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의 철학과 가치, 동지애가 안보인다"며 "특정인의 방탄과 특정세력의 호위만 남아 있다"고 꼬집었다.

ming@fnnews.com 전민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