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코스닥

“前 육군참모 총장까지 영입..” 해성티피씨, ‘AI·최첨단 방산로봇’ 기업 도약

김경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11 15:28

수정 2024.03.11 17:29

김용우 前육군참모총장 사내 이사로 영입 '눈길'
타이거로보틱스 중심, ‘자율주행 로봇·드론’ 등 최첨단 방산산업 추진
해성티피씨 로고. (출처: 해성티피씨)
해성티피씨 로고. (출처: 해성티피씨)

[파이낸셜뉴스] 감속기 전문업체 해성티피씨가 ‘타이거로보틱스’를 중심으로 자율주행 로봇 및 드론 등 최첨단 방산 신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해성티피씨는 국내 최초로 로봇용 감속기 개발에 성공한 업체다. 실제 이 기업은 국내 기어드(Geared)식 승강기용 권상기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 업계 표준이 됐으며 △승강기 △풍력발전기 △선박엔진 등 산업용 감속기 및 협동로봇 감속기 등을 생산하고 있다.

해성티피씨는 로봇용 감속기 분야에서 '제조로봇용 고정밀 사이클로이드 감속기' 양산 시스템도 갖췄다. 또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으로부터 '로봇용 사이클로이드 치형 고정밀 감속기 제조기술'에 대해 평가등급 'A'를 획득하는 등 기술성장기업 특례를 적용받으며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해성티피씨는 최근 경영권 변경과 함께 이사진 명단을 공시했다.
사명도 애초 거론됐던 아레스에어로로보틱스에서 '해성에어로보틱스'로 최종 변경키로 했다.

인수자 측은 타이거로보틱스의 김명호 대표와 현 한국로봇학회 고문으로 재임 중인 김용우 전 육군참모총장 등을 내세우며 “최첨단 방산기업으로 변모할 것”이라며 “저출산 고령화에 따라 우리 국방부는 AI(인공지능)로봇, 드론 등을 실전에 배치하는 계획을 세우고 연구 및 실전 테스트를 추진해 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KAIST(한국과학기술원) 황보제민 교수가 개발한 라이보는 현존하는 4족로봇 중 세계 최고의 성능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타이거로보틱스 측에 따르면 그간 자체 자문위원들과 함께 한국형 자율주행 로봇과 드론 개발에 집중해왔다.


이 관계자는 “향후 대규모의 사업 내용을 공시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