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건·사고

환자단체들 "환자 방치 즉각 중단하라"

김동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11 18:11

수정 2024.03.11 18:11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병원 앞에서 한국중증질환연합회가 '전공의 집단 사직과 의대생, 교수 의료현장 이탈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뉴시스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병원 앞에서 한국중증질환연합회가 '전공의 집단 사직과 의대생, 교수 의료현장 이탈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환자단체들이 전공의들과 의대 교수들에게 집단진료 거부와 현장 이탈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한국중증질환연합회는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대학로 정문에서 '의사 단체 집단행동 중단 촉구, 한국중증질환연합회 입장 공동기자회견'을 열었다.

한국증증질환연합회에는 한국암환자권익협의회, 한국폐암환우회, 한국다발골수종환우회, 한국중증아토피연합회, 한국췌장암환우회, 한국식도암환우회 등이 가입돼 있다.

최희정 한국암환자권익협의회 간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현재 의료계의 집단 진료 거부 사태로 수술과 항암제 투여 등을 늦추거나 응급실 수용을 거부해, 수많은 환자들이 생명에 지장이 있는 상태로 방치되거나 질병이 악화되는 파렴치한 행위가 진행되고 있다"며 "사실상 집단 진료 거부라는 집단행동을 할 명분이나 근거 없이 이런 행위를 진행하고 있는 건데, 의료계의 요구사항이 정부 정책과 반하는 점이 일부 있다 해도 의료현장을 이탈하는 과도한 집단행동은 즉시 중단돼야 할 불법"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이 집단행동을 조기 진압하는 등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어떤 의지도 보여주지 못했다"며 "오히려 정부는 예비비 등 천문학적인 예산투입과 함께 환자 안전에 저해되는 '의료사고처리특례법'을 비롯한 비대면 진료사업과 PA 간호사 제도 시행 계획 등을 발표했다. 정부가 이번 사태를 이용해 국민적 저항이 있는 정책을 시도하는 기회로 삼는 것은 아닌가 하는 의구심마저 든다"고 덧붙였다.

이날 전공의 사직 사태로 인해 피해를 입은 환자들의 사례가 소개됐다.

식도암 4기 진단을 받은 환자의 보호자 A씨는 "대형 병원에서 의료 사태를 이유로 신규 항암 치료를 거절당했다"며 "중증 환자들의 치료받을 기회와 시간을 짓밟고 있다고 처절히 느꼈다. 막막함과 황당함에 너무도 고통스럽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중증질환연합회는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집단 사직 전공의 명단 공개를 요구하며 "공개 거부 시 국민의 알권리 차원에서 가능한 모든 법적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kyu0705@fnnews.com 김동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