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은행

조용병 은행연합회장 "銀 비금융진출 규제 혁신, 금융지주 시너지도 강화"

김나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11 19:09

수정 2024.03.11 19:09

2024년 은행연합회 기자 간담회
조용병 회장 "금융규제혁신, 은행권 TF 혁신방안 진행 노력할 것"
"은행의 비금융 진출, 금융지주 내 시너지 강화"
조용병 은행연합회 회장이 11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 하고 있다. 2024.03.11. 뉴시스
조용병 은행연합회 회장이 11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 하고 있다. 2024.03.11. 뉴시스
[파이낸셜뉴스]조용병 은행연합회장이 은행들의 비금융 사업 진출, 금융지주 회사의 시너지 강화 방안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11일 밝혔다.

조 회장은 H지수 주가연계증권, 고금리 장기화 이슈 등으로 위축되어 있다고 진단하고 은행연합회 차원에서 규제혁신을 지원하겠다고 했다.

조 회장은 이날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진행된 '2024년 은행연합회 기자 간담회'에서 "은행장들과 만남, 은행연합회에서 이사회를 통해 여러 가지 이슈들로 은행이 상당히 위축돼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은행에 가장 중요한 것은 건전성을 기반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조 회장은 "대개 연초에 신사업이나 여러가지 활동을 하는데 은행들이 은행 역할에 대한 사회 각계의 커진 기대 때문에 조금 보수적인 사업 전략을 수립하고 있는 것 같다"라고 진단했다.

이어 조 회장은 "올해 1·4분기가 지나면 주주총회도 끝나고, 분위기가 반전될 수 있다"면서 "그동안 진행됐던 금융규제혁신회의, 은행권 제도개선TF에서 논의됐던 사항들이 조금 더 탄력을 받고 진행될 수 있도록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은행의 비금융 진출이나 금융그룹 내 시너지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제도 논의가 활성화되도록 할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조 회장은 은행연합회 조직 및 인사 개편도 단행했다. 혁신·상생·소비자 그룹을 만들어 은행산업의 기본·변화·상생 과제를 챙길 계획이다.

조 회장은 은행 중심의 지주회사 발전방안으로 △은행-비은행 사업 간 결합 △금융지주 내 데이터 공유 활성화 등을 거론했다.

조 회장은 "은행과 비(非)은행 결합을 통해 지주회사에 시너지 효과가 나와야 하는데, 디지털 규제와 플랫폼 기업과 경쟁에서의 규제는 금융지주 문제로 다룰 수밖에 없다"면서 "디지털 환경에 따른 지주회사의 규제라든지 금융-비금융 융합에서 중요한 건 개인정보 처리 문제다.
은행연합회 차원에서 당국과 소통하고 있다"고 말했다.

dearname@fnnews.com 김나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