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기업

음극재 국산화 나선 엘앤에프… 대구 생산공장 연말 첫삽

권준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11 18:41

수정 2024.03.11 18:41

3천억 투자…연산 4만t규모 전망
2차전지 핵심 소재인 양극재 전문기업인 엘앤에프가 음극재 사업에도 본격 진출한다. 이르면 올해 말 대구 국가산업단지에 음극재 생산공장을 지을 예정이다. 예상 투자액은 3000억원 안팎이다.

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엘앤에프는 이르면 올해 말, 늦어도 내년 초 대구 산업단지에 음극재 공장을 착공할 계획이다. 정확한 생산량은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3000억원 규모 투자를 고려하면 연간 4만t가량 천연흑연 음극재를 생산할 수 있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음극재는 양극재·분리막·전해질과 함께 리튬이온 배터리를 구성하는 4대 요소다.

이번 음극재 공장은 앞서 지난해 말 대구시와 발표한 신규 투자협약 중 일부다. 당시 엘앤에프는 대구 국가산업단지 내 약 56만㎡ 토지에 양극재, 음극재, 리튬인산철(LFP) 양극재 등의 생산공장을 짓겠다고 발표했다.

엘앤에프가 생산하는 제품은 기존 천연흑연 음극재 대비 성능이 일부 개선된 제품이다. 업계는 배터리 수명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인조흑연 음극재 수준의 천연흑연 음극재를 엘앤에프가 생산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엘앤에프는 2026년 하반기 천연흑연 음극재를 양산할 예정이다.


천연흑연 원료는 의존도가 높은 중국이 아닌 아프리카 등 제3국에서 전량 수입할 계획이다.

양극재 사업을 하는 엘앤에프가 음극재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드는 이유는 포트폴리오 다변화와 국산화를 서두르기 위해서다.
엘앤에프는 현재 세계 최초로 개발한 니켈 함량 90%의 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NCMA) 양극재를 중심으로 사업을 하고 있다.

kjh0109@fnnews.com 권준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