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공무원 사망 강력 대응...김포시, 가해 누리꾼들 수사의뢰

노진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11 20:17

수정 2024.03.11 20:17

긴급대책위, 13일 경찰 수사의뢰 및 인권위 진정서 제출
항의성 민원에 시달리다가 스스로 세상을 떠난 김포시 공무원 A 씨의 노제가 3월 8일 오전 6시 김포시청에서 진행됐다. /김포시 제공
항의성 민원에 시달리다가 스스로 세상을 떠난 김포시 공무원 A 씨의 노제가 3월 8일 오전 6시 김포시청에서 진행됐다. /김포시 제공


【파이낸셜뉴스 김포=노진균 기자】 경기 김포시가 최근 악성민원에 시달리다 극단적 선택을 한 공무원 사망과 관련한 긴급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강력한 법적 대응 검토에 들어갔다.

시는 현재 자료 추가 수집 및 수사의뢰서를 작성 중에 있으며 13일경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는 한편,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 제출할 예정이다.

11일 김포시에 따르면 김포시 긴급대책위원회에서는 유족지원, 언론과의 소통, 법적 대응, 증거채집, 심리지원 및 악성고질민원 대응 직원 교육 등을 논의한다. 시는 고인에 대한 순직 인정 처리 및 유족과 연계 가능한 행정 지원을 제공하도록 총력을 쏟는 한편, 충격받은 직원들에 대한 심리지원도 꼼꼼히 진행하겠다는 계획이다.


시는 먼저 고인과 친밀했던 팀 동료 및 부서 직원 등 신청자에 대한 직원심리상담사업을 우선 지원하고, 나아가 이번 사건 및 악질 민원으로 인해 심리적 고통을 호소하는 직원들의 고통을 최소화하고 안정을 찾기 위한 ‘심리지원 헬프라인’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불안, 우울 등 심리적 위험군 조기 발견을 위한 모니터링 및 전문기관 상담 중 치료 연계도 추진할 방침이다.

나아가 악성·고질 민원으로부터 고통받는 공직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대응 매뉴얼을 정비하고, 악성민원 대처방안에 대한 지속적인 직원 교육 제도 개선 등 대응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김포시 9급 공무원 A씨는 연휴 직전인 2월 29일 밤 포트홀 보수공사에 따른 차량정체와 관련해 인터넷카페에 좌표가 찍혀 항의 민원에 시달렸고, 이달 5일 오후 인천 서구 주차된 차량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포트홀 공사가 있던 날 인터넷카페 회원 B씨는 공사에 불만을 표하는 게시글들에 댓글을 달며 A씨의 실명·소속부서·직통전화번호 등을 4차례에 걸쳐 공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B씨는 이에 그치지 않고 '공사 승인하고 집에서 쉬고 계신 분이랍니다'라거나 'OOO 주무관이 승인한 공사랍니다.
그분은 퇴근하셨구요' 등의 글을 게재한 것으로 전해졌다.

njk6246@fnnews.com 노진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