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호텔 샴푸, 바디워시 3만원"..'일회용 어메니티 금지'에 중고거래 왕성

조유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12 08:13

수정 2024.03.12 08:13

숙박업소 일회용품 제공 금지 이후
당근마켓에 어메니티 판매글 수십개
파이낸셜뉴스 사진DB
파이낸셜뉴스 사진DB
[파이낸셜뉴스] 이달 29일부터 숙박업소의 일회용 어메니티 제공이 금지되면서 중고 거래 시장에 '호텔 어메니티'를 판매한다는 글이 다수 올라오고 있다.

12일 당근마켓 등 온라인 중고거래 플랫폼에 '어메니티'를 검색해보면 판매 게시글이 수십 개 보인다.

자원재활용법에 따라 객실이 50실 이상인 숙박업소에선 이달 29일부터 일회용 어메니티를 무상으로 제공할 수 없게 되면서 갖고 있던 어메니티를 판매하는 것으로 보인다.

판매글을 보면 대다수 샴푸, 바디워시 면도기, 칫솔, 치약 등 세면용품이다. 간혹 객실에서 사용하는 일회용 슬리퍼도 판매 글로 올라와 있다.

특급호텔들은 대부분 고가 브랜드의 어메니티를 제공해왔기 때문에 이전에도 종종 중고로 거래되곤 했다.


한 판매자는 '조선팰리스 강남 호텔에서 투숙하면서 받아온 것'이라며 40ml짜리 샴푸와 컨디셔너, 바디워시 등 6종 1세트를 3만원에 내놓았다. 판매자는 "이제 대용량 다회용기로 어메니티가 변경되면서 더 이상 구할 수 없다"라며 희귀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또 다른 판매자는 호텔에서 받아온 브랜드 정품 바디 숍 비누 40g을 1개당 6000원에 판매한다고 올렸다.
10개 이상 구매 시 일회용 치약과 칫솔 세트, 가글, 바디로션 등을 보너스로 제공하겠다는 글도 덧붙였다.

한편, '일회용 어메니티 금지' 공식 시행 일자는 29일이지만, 이미 많은 호텔이 어메니티를 대용량 용기 디스펜서로 바꿔 제공하고 있다.


호텔 관계자는 "정부가 법적으로 규제한 사항이기 때문에 직접적인 고객 불만은 없지만, 용기를 떼어가는 도난 사례가 적지 않게 생기고 있다"라며 "또 어메니티 미제공에 따른 가격을 할인해달라는 요구도 종종 들어온다"라고 말했다.

중고거래 플랫폼 갈무리
중고거래 플랫폼 갈무리

중고거래 플랫폼 갈무리
중고거래 플랫폼 갈무리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