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과학

EDGC 액체생검 논문 사이언티픽 리포트 탑100 선정

강중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12 10:12

수정 2024.03.12 10:12

관련종목▶

액체생검 통해 조기에 암 발견하는 검사법 제시
EDGC 액체생검 논문 사이언티픽 리포트 탑100 선정

[파이낸셜뉴스] EDGC는 대장암 및 폐암의 조기 암 발견을 위한 액체생검 논문이 SCI급 국제저명학술지인 사이언티픽 리포트 암논문 분야에서 지난 2023년 상위 100에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이 논문은 ‘대장암 및 폐암의 조기 암 발견을 위한 액체생검의 메틸화 분석 발전’이라는 제목으로 지난해 8월 네이처 출판그룹의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등재된 바 있다.

액체생검을 통해 다중암 조기 검진과 암 기원조직을 높은 정확도로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한 논문으로 사이언티픽 리포트 암논문 분야에서 2023년 결산 38위를 기록했다.

이번 논문으로 EDGC의 메틸화 민감 제한효소법이 액체생검 샘플에서 전반적인 저메틸화 패턴을 검출하고 대장암과 폐암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딥러닝 알고리즘 심층 신경망(DNN) 분석을 사용해 암종을 구분할 수 있는 검사법임을 증명했다.

EDGC 온코캐치-E에 적용된 후성유전학 메틸화 분석법은 혈액 내 극미량의 세포유리DNA를 인공지능을 활용해 분석하는 독자적인 기술이다. 관련 기술을 보유한 업체로는 국내는 EDGC가 유일하며, 전세계적으로는 미국의 유전체 분석업체 그레일 외 2개 이내로 추정된다.


이민섭 EDGC 대표는 “세계적인 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 등재를 넘어 2023년 암분야 논문 38위를 기록한 것은 온코캐치의 에피케치 메틸화 분석법이 국제적 이목을 끌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 것"이라며 “최근 액체생검 암 진단 서비스 온코캐치-E의 해외 서비스가 시작됐으며,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