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건·사고

'하극상' "이강인 안본다" 온라인서 태국전 보이콧 운동

한승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12 13:40

수정 2024.03.12 13:40

왼쪽부터 이강인, 손흥민 선수. /사진=연합뉴스
왼쪽부터 이강인, 손흥민 선수.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기간 '하극상' 논란을 빚은 이강인(23·파리생제르맹·PSG)이 2026 국제축구연맹(FIFA)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대표팀으로 발탁된 가운데, 일부에서는 오는 21일 대표팀의 태국전 경기 관람을 관람하지 말자는 이른바 '보이콧' 움직임이 일고 있다.

황선홍 임시 축구 대표팀 감독은 지난 11일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태국과의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2연전에 나설 대표팀 명단을 발표했다. 명단에는 주장 손흥민(32·토트넘)을 비롯해 이강인, 김민재(28·바이에른 뮌헨) 등 선수가 포함됐다.

이후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중심으로 '정몽규 OUT', '가지 않습니다', '보지 않습니다' 등 해시태그가 달리며, 정몽규 대한축구협회 회장의 사퇴와 함께 축구협회 쇄신을 요구하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강인이 선발됐으니 축구를 보지 않겠다" 등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그동안 수차례 이강인을 비판한 홍준표 대구시장은 어떤 일을 하든 '인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대표팀 경기는 시청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홍 시장은 12일 자신의 소통채널 '청년의꿈'에서 인성이 나쁜 이강인(파리 생제르맹)을 축구 국가대표로 다시 뽑은 것에 실망해 "당분간 대표팀 경기는 안 봐야겠다"고 한 말에 대해 누리꾼이 '영원히 안 보시겠군요'라고 비꼬자 "비아냥대는 건 결례다"며 지적했다.

그러면서 "같은 축구 금수저 출신인 손흥민 선수를 보라"며 겸손하고 훈련밖에 모르는 손흥민(토트넘)과 자기 하고 싶은 대로 움직이고, 선배 지시를 무시하는 이강인의 인성은 분명 다르다"고 지적했다.

그런가 하면 한 인스타그램 계정은 '2024년 3월 21일 국가대표팀 vs 태국 자리를 비워주세요'라는 문구와 함께 사진을 올리며 태국전 경기에 참관하지 않을 것을 당부하고 나섰다. 해당 계정 관계자는 "선수들을 위해 '축구 A매치 보이콧'을 널리 퍼뜨려달라"며 "정 회장은 본인의 사익을 위해 선수들을 벼랑 끝에 내몰아 왔다. 선수들은 침묵할 수밖에 없다. 선수들을 위해 이젠 우리가 대신 행동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보이콧에 반대하며 우려를 표했다. 이들은 "국가를 대표해서 먼 거리를 왔는데 응원해주는 팬 하나 없으면 어떡하냐" 등 반응을 보였다.

한편 황 감독은 이강인을 발탁한 이유에 대해 "손흥민과 이강인 두 선수와 전부 소통했다. 손흥민은 이강인을 안고 화합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하지 않겠느냐는 이야기를 했다"며 "이강인을 부르는 걸 다음으로 넘길 수도 있다. 그러나 내 선수 생활 경험에 비춰봤을 때 운동장에서 일어난 일은 운동장에서 최대한 빨리 푸는 게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또 "이런 일들이 두 선수만의 문제냐. 난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라며 "팀원들, 코치진, 지원 스태프 등 모든 팀 구성원의 문제다.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축구인의 한 사람으로서 이 자리를 빌려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다"고 강조했다.

태국전 경기 관람 보이콧에 나선 모습. /사진=인스타그램 캡처
태국전 경기 관람 보이콧에 나선 모습. /사진=인스타그램 캡처


hsg@fnnews.com 한승곤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