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민주, '3톱' 선대위 공식 출범... '윤 정권 심판론' 전면[2024 총선]

김찬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12 16:04

수정 2024.03.12 16:04

민주, 3톱 체제 선대위 공식 출범
윤석열 정권 심판론 전면... 내홍 수습 노력도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 1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 및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 1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 및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4·10 총선을 위한 더불어민주당의 선거대책위원회가 12일 공식 출범했다. 이재명 대표와 이해찬 전 대표, 김부겸 전 국무총리 '3톱 체제'의 선대위를 구성한 민주당은 '윤석열 정권 심판'과 '국민 승리'를 핵심 키워드로 내세웠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과 함께 1차 회의를 열었다.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의 테마는 '윤 정권의 심판'이다.
상임선대위원장을 맡은 이 대표와 이해찬 전 대표, 김 전 총리는 이번 총선을 '심판의 날'로 규정하고, 윤 정권의 폭주와 실정을 부각했다.

이 대표는 "이해찬 전 대표와 김 전 총리를 필두로 민주당이 가진 모든 역량이 총 집결했다"며 "이번 총선은 2년간 윤 정권의 민생경제 파탄, 민주주의 붕괴 등을 심판하는 일대의 결정"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대한민국의 주인은 영부인도 천공도 아닌 국민이라는 점을 용산이 깨닫게 할 것"이라며 "나라를 망치고 반성도 없는 윤 정권을 심판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해찬 전 대표 역시 "이번 총선은 제가 지금까지 치르던 선거 중 가장 중요한 선거"라며 "(저는) 현실 정치를 떠났지만 이번 선거만큼은 놓쳐서는 안된다는 절실한 심정이 들어서 합류하게 됐다"고 전했다.

김 전 총리는 "이번 총선은 대한민국 공동체의 운명을 가를 중대한 선거"라며 "윤 정부의 무능, 무책임, 민생 파탄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국민에게 혼이 나지 않는다면 어떻게 대한민국 공동체가 민주주의라는 가치를 가지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겠냐"고 말했다.

공천 갈등으로 인한 내홍을 봉합하려는 노력도 나타났다. 이해찬 전 대표는 출범식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공천 갈등은 다 지나간 하나의 과정"이라며 "다행히도 최근 경선에서 지신분들이 전체 선거에 동참하겠다는 자세를 잘 보여주고 있어 새로운 개혁적인 요소는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김 전 총리는 "공천 받은 분들은 공천의 기회를 갖지 못한 분들을 잘 위로하고, 함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대화를 하기 바란다"며 "그분들에게 단합된 민주당의 모습을 보이고, 경선에서 이긴 분들과 방안을 논의해 볼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의 선거대책위원회는 20명에 이르는 '매머드급'으로 구성될 전망이다. 선거대책위원회의 실무를 담당하는 총괄선대본부 본부장은 조정식 사무총장과 김민기 의원이 맡았다.
민주당은 공동선대위원장 중 한자리를 국민참여위원장으로 채울 방침이다.

hippo@fnnews.com 김찬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