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인허가 빨라진다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12 18:44

수정 2024.03.12 18:44

정부, 국가산단 환경평가 돌입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정부가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인 '용인 국가산업단지'의 환경영향평가에 착수해 인허가 절차에 급물살을 타게 됐다. 환경영향평가는 오는 2026년 말 착공을 위한 인허가의 첫 관문이다. 평가는 사전컨설팅으로 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인허가에 한층 속도를 내기로 했다.

12일 정부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이날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의 환경영향평가 항목을 결정했다. 환경영향평가는 사업 시행 전 환경적인 악영향을 미리 검토하고, 대책 방안을 수립하는 절차를 말한다.
내년 1·4분기 산업단지 계획 승인을 위한 인허가 전 단계이다. 평가항목 등 결정 내용 공개 이후에는 주민, 관계기관 등의 의견수렴을 거치게 된다. 이어 2026년 말 착공에 들어가 2030년 반도체 제조공장(팹)의 첫 가동이 목표다.

용인 국가산업단지는 경기 용인시 처인구 남사읍, 이동읍 일원에 728만1000㎡로 조성된다. 삼성전자 기흥캠퍼스 등이 위치한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의 거점이다. 사업 시행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단독으로 맡는다.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는 용인을 비롯해 평택, 화성, 이천, 안성, 판교, 수원 등 반도체 기업·관련 기관이 밀집한 지역을 말한다.
국토부는 환경영향평가 절차 이행에도 한층 속도를 내기로 했다. 전담지원반을 가동해 사전컨설팅을 실시한 뒤 평가절차를 처리하는 '패스트트랙'을 운영해 관계부처 간 협의기간을 단축하기로 했다.
또 기존에 산업단지계획 신청 후 진행하던 각종 인허가 협의는 신청 전 단계부터 협의를 하고 있다.

ssuccu@fnnews.com 김서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