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지난 총선 최소 표차 인천 미추홀을 이번 승자는 누구[2024 총선]

한갑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14 06:00

수정 2024.03.14 06:00

윤상현 ·남영희 예비후보 4년 만에 리턴매치
인천 동구미추홀구을 선거구에서 지난 2020년 이후 4년만에 리턴매치를 벌이는 윤상현 예비후보(왼쪽)와 남영희 예비후보.
인천 동구미추홀구을 선거구에서 지난 2020년 이후 4년만에 리턴매치를 벌이는 윤상현 예비후보(왼쪽)와 남영희 예비후보.


【파이낸셜뉴스 인천=한갑수 기자】 지난 2020년 실시된 제21대 국회의원선거에 1, 2위 후보간 전국 최소 표차인 171표 차이로 박빙의 승부를 펼쳤던 국민의힘 윤상현, 더불어민주당 남영희 예비후보가 4년 만에 리턴매치를 벌인다.

14일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과 국민의힘 인천시당 등에 따르면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동구미추홀구을 선거구의 후보로 각각 남영희와 윤상현 예비후보를 일찌감치 확정해 사실상 선거운동에 돌입했다.

이 지역은 윤 예비후보 당선 이전인 제13대 국회의원선거(1988년)부터 제17대 국회의원선거(2004년)까지 5번의 국회의원선거가 치러지는 동안 거의 매번 국민의힘(보수)과 민주당(진보) 후보가 번갈아 가며 당선됐을 만큼 보수·진보세가 평팽한 곳이다.

윤 예비후보는 이곳에서만 내리 4선을 했으며 제18, 19대 때는 각각 한나라당과 새누리당으로 당선됐고 제20, 21대 때는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됐다.

동구미추홀구을 지역은 인천시의 대표적인 원도심 지역이지만 용현동 등에 도시개발이 진행되면서 점차 아파트 단지 등이 들어서고 있다.

이 지역의 가장 큰 현안은 낙후된 원도심 개발과 교통체계 개편이다.
원도심은 낙후되고 지역경제가 침체돼 가고 있다. 전세사기 피해자들이 많이 발생한 곳으로 이들에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구제 방안도 내놓아야 한다.

교통은 수인선(수원∼인천 운행)이 지나가지만 인천도시철도 1, 2호선과 떨어져 있어 사실상 교통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인천시가 추진하는 경인전철 지하화 사업과 인천대로 일반화사업은 더디기만 하다.

5선에 도전하는 윤 예비후보는 경인전철 지하화, 인천도시철도 4호선 조성, 서민 주거 부담완화를 위해 임차주택의 관리비 세액공제, 수봉공원 주변의 도심기능 활성화와 노후주거지 환경 개선을 위한 수봉고도지구 완화 등의 공약을 발표했다.

인천 최초의 여성 지역구 국회의원을 기대하는 남 예비후보는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 확대를 위한 전세사기 특별법 개정, 학익용현갯골 친환경 생태문화관광공원 조성 및 야생생물보호구역 지정, 재개발에 따른 교육 인프라 확충과 교통망 개선 등을 공약했다.

윤 예비후보는 총선에서 두 번이나 무소속으로 출마해 중앙당의 지원을 받지 못했으나 10여년간 다져놓은 탄탄한 조직력을 바탕으로 당선했다. 이번에는 국민의힘 후보로 출마해 중앙당의 전폭적인 지원까지 받게 됐다.

남 예비후보는 지난 번 총선에서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며 혜성 같이 등장했으나 민주당계 세력을 완전히 규합하지 못해 힘이 분산돼 낙선했다.
이번에는 박우섭·김정식 전 미추홀구청장이 일찌감치 합류하면서 원팀을 구성해 일전을 치른다.

남 예비후보는 “이번 선거야 말로 오랫동안 준비한 만큼 제대로 붙을 수 있게 됐다”며 “16년 동안 장기 집권한 4선의 현역의원을 꺾고 인천 최초 여성 국회의원이라는 새 역사를 써내려 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 예비후보는 “아무런 연고 없던 지역에서 저를 국회의원으로 만들어 주셨던 주민의 뜻을 깊이 되새기고 한결같은 땀과 눈물의 저력으로 초심을 잃지 않고 이번 총선에서도 승리하겠다”고 말했다.

kapsoo@fnnews.com 한갑수 기자

fnSurvey